[물리치료] 뇌손상 - Spasticity[강직]에 대해서

 1  [물리치료] 뇌손상 - Spasticity[강직]에 대해서-1
 2  [물리치료] 뇌손상 - Spasticity[강직]에 대해서-2
 3  [물리치료] 뇌손상 - Spasticity[강직]에 대해서-3
 4  [물리치료] 뇌손상 - Spasticity[강직]에 대해서-4
 5  [물리치료] 뇌손상 - Spasticity[강직]에 대해서-5
 6  [물리치료] 뇌손상 - Spasticity[강직]에 대해서-6
 7  [물리치료] 뇌손상 - Spasticity[강직]에 대해서-7
 8  [물리치료] 뇌손상 - Spasticity[강직]에 대해서-8
 9  [물리치료] 뇌손상 - Spasticity[강직]에 대해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물리치료] 뇌손상 - Spasticity[강직]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Postural tone 은 중력에 대해서 일정한 강도를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정상인의 경우 에는 움직임이 부드럽게 일어날려면 Postural tone 이 적절하게 유지 되어여 하는데 이 것이 mobility를 가능하게 해 준다. 그러나 CNS 의 문제가 야기 되었을 경우에 이 Postural tone 의 병적인 장애가 온다. muscle 의 tone 이 증가하는 상태는 hypertonus 가 되도 이완되어지는 형태를 hypotonus 라고 한다. 이 muscle tone 이라는 것은 movement 를 하는데 있어서 너무 적어서는 stability 의 문제를 야기 하고 많은 경우는 mobility 에 문제를 가지고 온다.
뇌의 중요한 기전은 억제를 하는데 있다. 이 억제는 자세조절과 운동조절에서 매우 중 요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 이 억제는 전신성 운동 pattern을 고위 통합하여 선택적운동으 로 수정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body 와 extrimity 각 부분의 선택 운동에서는 특히 기능 에 의해서 불필요한 각각의 pattern 억제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해리작용은 고등기능에서 적용하기 때문에 매우 다양하여 무한한 수의 각pattern 이 새롭게 합쳐져서 만들어 진다. 억제는 선택적 운동을 가능하게 하지만 운동의 단계화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 다. 즉 억제는 상반신경 지배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운동의 속도, 운동범위 방향을 조절해 서 운동하고 있는 사이에는 흥분 작용과 억제 작용은 서로 길항하고 있다.
하고 싶은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