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神話)와 문학관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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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神話)와 문학관에 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금오신화(金鰲神話)에 대하여
2. 금오신화(金鰲神話)의 특징 및 의의
3. 김시습의 문학관


본문내용
1. 금오신화(金鰲神話)에 대하여
김시습이 경주의 금오산에서 창작한 것으로 창작 당시 몇 편이었는지 알 수 없고, 지금은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 등 5편만 전하는 전기적(傳奇的) 한문 소설집이다. 전래되던 설화 문학을 계승하여 소설이라는 문학 양식을 확립했다는 사실에 의의가 크다. 금오신화의 특징은 주인공이 재자가인(才子佳人)들이고, 현실과 초월 세계가 펼쳐지면서, 평범한 남자 주인공과 귀족이었던 여자 혼령과의 만남을 통해 비현실적, 낭만적으로 사건이 전개되는 점이다.
위 다섯 편에 대한 작품 소개를 하면 다음과 같다.
(1)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줄거리 : 남원에 사는 노총각 양생(梁生)은 어느 날 만복사의 불당을 찾아가서 부처님께 저포(樗蒲-윷과 같은 기구)놀이를 청했다. 그가 지면 부처님에게 불공을 드릴 것이요, 부처님이 지면 그에게 아름다운 배필을 중매해 달라고 부탁하는 내기였다. 서생은 두 번 저포를 던져 이기게 되어, 불좌 밑에 숨어서 배필이 될 여인이 나타나기를 기다렸다. 그 때 문득 아름다운 아가씨가 나타나 부처님 앞에서 자신의 외로운 신세를 하소연하면서 좋은 배필을 점지해 달라고 기원하였다. 이를 본 서생이 그 여인 앞으로 뛰어나가 회포를 말하니 두 사람은 정이 통해져 하룻밤을 함께 지내게 되었다. 그런데 실은 이 여인은 인간이 아니라 왜구가 침범한 난리통에 죽은 처녀의 환신(幻身)이었다. 이튿날 여인은 서생에게 자기가 사는 동네로 가기를 권했고, 서생은 거기서 융숭한 대접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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