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노인문제

 1  [사회복지]노인문제-1
 2  [사회복지]노인문제-2
 3  [사회복지]노인문제-3
 4  [사회복지]노인문제-4
 5  [사회복지]노인문제-5
 6  [사회복지]노인문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노인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현대사회와 노인문제
1. 노인문제의 의미
2. 현대화와 노인문제

II. 노인문제의 발생요인
1. 인구학적 요인
2. 가족관계 요인
3. 사회적 요인
4. 문화적 요인

III. 노인문제의현황
1. 경제적 빈곤 문제
2. 질병과 건강보호문제
3. 역할상실과 여가문제
4. 고독 및 소외문제

IV. 노인문제의 전망과 해결방안
1. 노인소득보장제도
2. 노인의료보장제도
3. 노인복지서비스제도
4. 노인인력의 활용과 직업재훈련
본문내용
I. 현대사회와 노인문제
1. 노인문제의 의미
노인문제는 노인이 살고 있는 사회환경과 생활태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상실(傷失)'이라는 개념과 연계하여 설명 할 수 있다. 노인이 직업생활에서 떠나 사회일선에서 후퇴하게 되면 소득 상실뿐만 아니라 역할과 지위도 상실되어 사회 심리적으로 소외되고 고립되는 상태에 놓이게 된다. 이것이 곧 노인문제가 된다. 노인이 퇴직 후 소득감소에서 오는 생계비 문제, 노후에 경험하는 만성 질환과 심신 쇠약으로 인한 건강문제, 은퇴 후 가정과 사회에서의 역할상실 및 신분의 저하, 그리고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노령기의 고독감, 소외감은 현대노인들이 당면하고 있는 전통적인 문제라고 볼 수 있다. 대체로 후진국에서의 노인문제는 빈곤문제와 건강문제가 급선무로 되어있으나, 복지 선진국에서는 노인들의 빈곤문제나 건강문제를 사회보장제도와 의료보호제도로 해결해 나가고 있으며, 여가활동이나 사회참여 그리고 고독감등의 사회심리적 문제 등을 노인 복지의 중요한 과제로 다루고 있다.

2. 현대화와 노인문제
현대사회에서 노인문제는 곧 사회문제이다. 왜냐하면 노인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는 (1)사회적 가치에 비추어 바람직하지 못하고, (2)많은 사람들이 노인이 되었기 때문에 고통과, 손해 또는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으며, (3)사회의 많은 사람들과 노인복지 전문가들이 고령노인부양이 사회적인 문제가 되었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4)사회가 노인문제 해결을 원하고 있으며, (5)그 개선의 가능성이 있고, (6)노인문제의 근본적 원인이 사회적 요인에 관련되어 있고, (7)사회적 차원에서 행동으로 개선이 가능하기 때문에 노인문제는 곧 사회문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노인문제가 사회문제로서의 발생과정을 포괄적으로 설명하여주는 이론으로 현대화 이론을 들 수 있다. 현대화 이론은 한 사회의 현대화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노인의 지위는 낮아지게 된다는 것이다. 현대산업사회에 들어와서는 1건강기술의 발전 2경제적 생산기술 3아동중심의 교육제도 4도시화 5급격한 사회변화 등의 요인들이 상호 작용하여 노인의 사회적 지위를 하락시키고 있다는 이론이다.
첫째, 건강기술의 발전은 낮은 출생률과 인구의 고령화를 촉진하여 노인인구수를 증가시키고, 결과적으로 한정된 수의 직장을 놓고 젊은 세대와 고령세대간에 경쟁이 일어나게 되어 현대사회에 알맞은 지식이나 기술이 부족한 노인은 퇴직을 감수하지 않으면 안된다.

참고문헌
노인노인의료보장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