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개론]영화에서의 음악이 행하는 능동적 기능

 1  [영화개론]영화에서의 음악이 행하는 능동적 기능-1
 2  [영화개론]영화에서의 음악이 행하는 능동적 기능-2
 3  [영화개론]영화에서의 음악이 행하는 능동적 기능-3
 4  [영화개론]영화에서의 음악이 행하는 능동적 기능-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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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영화개론]영화에서의 음악이 행하는 능동적 기능-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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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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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개론]영화에서의 음악이 행하는 능동적 기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영화 The wall에 대한 정보
2. ‘the wall’이 상징하는 의미
3. 영화적 특성

본론
1. 영화 스토리 및 사운드 구성
1)스토리
2)사운드 구성

2. 영화상에서 음악의 능동적 기능- 앨범 수록 곡의 창조적 대입
1)Another brick in the wall part 2
[가사전문]
[감상]
2)Empty spaces
[가사전문]
[감상]
결론
본문내용
2)Empty spaces (러닝 time 4분 12초)

[가사전문]

What shall we use to fill the empty 우리가 정답게 얘기 나누던 곳
Spaces where we used to talk. 지금은 텅 비어 버린 그 장소를 메우기 위해서 우린 무엇
을 동원해야 합니까?

How shall I fill the final places 그 최후의 공간들을 난 어떻게 채워가야 합니까?
How shall I complete the wall 그 벽을 다 어떻게 쌓아가야 합니까?


[감상]

특이할 만한 상황은 초반부 약 1분 50초 동안을 아우르는 신디사이저와 기타 음과 효과음을 영화는 에니메이션 기법을 사용해 표현한다. 간주가 등장하기 전 삽입된 컬렉트컬 수신음은 핑크의 아내의 배신을 뜻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지친 심신을 기대기에 그의 가정은 이미 파괴되었고, 아내는 이미 다른 남자와 동침을 하며 외도를 즐기고 있다. 핑크의 고독과 절망이 점차 고조되어 두터운 벽을 쌓아나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꽤 긴 간주 부분에 삽입된 에니메이션은 의미하는 바가 크다. 에니메이션에선 남녀의 성기가 꽃으로 상징화 되 고 있는데, 초반부에서는 간주 음악과 맞추어 성교 이전의 탐닉 과정을 묘사한다. 그리고, 꽃에 표현된 여성성기는 대해 굉장히 부정적인 인상으로 그려지고 있는데, 이것은 위험 스럽고, 파멸의 결말을 예상케 하면서도 굉장히 매혹적으로 보인다. 음악은 분위기를 위험 스럽고 어두운 분위기로 이끌고 영상도 여기에 맞추어 전개된다. 초반의 간주가 어둡고 음침했다면, 중반부를 넘어서면서부터는 신비로운 느낌을 주며 절정에 치닫는다. 여기에 발 맞추어 영상 또한 두 개체의 삽입이후엔 성교 장면을 연상시킨는 이미지로 전환되어 성애의 짜릿함과 쾌감에 대한 것을 시각화 하고 있다. 그러나, 간주 말미에 접어들며 다시금 위험스런 분위기로 전환되고 영상 또한 두 개체의 관계가 폭압적인 관계로 변모함을 그린다. 그것은 애초의 위험스러움을 결과로서 나타내는 것으로 꽃의 이미지의 변모로 극대화 된다. 그리고 본격적인 보컬이 삽입되기 시작하며, 영화 전체를 아우르는 주제인 ‘벽’의 형상화 되는 과정을 그려나간다.
절묘하다고 까지 느꼈던 점은 핑크가 아내의 배신으로부터 느끼는 분노와 이로 인해 벽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영상은 매우 설득적으로 그리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음악이 영화상에서 여전히 능동적 기능으로서 작용하고 있다는 점은 변함 없지만, 이 ‘Empty spaces ‘ 부분에서는 이전의 영상들에 비해 더욱 창조적으로 이미지화 시키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