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권위 - 정경으로서의 성경, 성경의 영감, 영감의 방법 및 범위에 관한 거짓 이론들, 영감에 관한 성경적 견해, 성경에 대한 고등비평

 1  성경의 권위 - 정경으로서의 성경, 성경의 영감, 영감의 방법 및 범위에 관한 거짓 이론들, 영감에 관한 성경적 견해, 성경에 대한 고등비평-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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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경으로서의 성경

2. 성경의 영감 (토마스 스트라우스)
1) 영감의 정의
2) 영감의 증명
3) 순환 논법
4) 하나님의 성품
5) 성경의 주장

3. 영감의 방법에 관한 거짓 이론들
1) 직관 영감설(The Intuition Theory)
2) 실존 영감설(The Existential Theory)
3) 구술 영감설 or 기계적 영감설

4. 영감의 범위에 관한 거짓 이론들
1) 개념 영감설(The Conceptual Inspiration Theory)
2) 부분 영감설(The Partial Inspiration Theory)
3) KJV 영감설

5. 영감에 관한 성경적 견해
1) 정경
2) 하나님의 인도
3) 총체적, 축자적
4) 오직 원본만 영감의 산물이다
5)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
6)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
7) 보존된 하나님의 말씀

6. 성경에 대한 고등비평

참고자료
본문내용
루터신학의 3대 본의는 "이신칭의" "만인 사제론" "성경의 권위"[(1)송락원, "교회사"기독교문화사,4292,3,p., 323-324 ]이고 칼빈신학의 주요 원리는 "하나님의 주권" "성서의 권위" "구원의 은혜성"으로 이해한다. 두사람의 신학이 거의 같으면서도 루터는 개인 구원의 신앙으로 출발한 신학체계 이고 칼빈의 신학은 개인 구원에 기초한 점이 두사람의 신학적 차이가 되었다.그럼데도 불구하고 양자공히 성경의 권위를 종교개혁 신학의 주요원리로 삼고 있는데는 일치하고 있다.

루터가 성경의 권위에 대한 인식이 새롭게 계몽된 것은 "토론"후 멜랑톤의 계발에 의하여 발단된 것이다. 루터는 로마교회의 권위를 반대하고 성경의 권위를 주장하였다. 함은 로마교회라고 성서의 권위르리 부인한 것이 아니요 로마교회에서는 성경해석의 권위를 교회가 보유하고 성경 이외의 교리와 진설을 성경에 편입하여 성경의 진리에서 멀리 떨어지게 하였다.그뿐 아니라 성경의 권위보다 교회권위를 우월하게 여겨 교회에서 가르치기 위하여 만든 여러가지 교리가 학설, 문답서를 성경과 동일시하였다. 이리하여 로마교회의 가르침이 성경에서 점점 떠나 인간적 교훈으로 기울어져 가고 있으므로 개혁교회에서는 그것을 받대
참고문헌
존 칼빈, 문병호 저, 30주제로 풀어 쓴 기독교 강요, 생명의말씀사 2013
언약적 관점에서 본 개혁주의 조직신학, 마이클 호튼 저, 부흥과개혁사 2012
루이스 벌코프 저, 기독교교리사,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8
고려신학대학원 교수진 저, 개혁주의를 말하다. 2011
H. G. 만 저, 교의학, 신앙과지성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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