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중소기업 해외진출 사례

 1  [경영경제] 중소기업 해외진출 사례-1
 2  [경영경제] 중소기업 해외진출 사례-2
 3  [경영경제] 중소기업 해외진출 사례-3
 4  [경영경제] 중소기업 해외진출 사례-4
 5  [경영경제] 중소기업 해외진출 사례-5
 6  [경영경제] 중소기업 해외진출 사례-6
 7  [경영경제] 중소기업 해외진출 사례-7
 8  [경영경제] 중소기업 해외진출 사례-8
 9  [경영경제] 중소기업 해외진출 사례-9
 10  [경영경제] 중소기업 해외진출 사례-10
 11  [경영경제] 중소기업 해외진출 사례-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경제] 중소기업 해외진출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序 言
오늘날 우리는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시대에 살고 있다. 이 같은 세계화는 GATT(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체제와 과학기술, 운송 및 통신수단의 획기적인 발달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무역자유화에 따른 각국 경제의 국제화는 곧바로 시장의 국제화 ,생산의 국제화, 기업의 국제화를 가져오게 하였다. UR협상이후 WTO출범을 계기로 서비스 교역에 관한 일반협정에 따른 개방일정의 확정은 이러한 경제변화의 물결을 더욱 가속화 시겨 한국기업에도 예외없는 국제화를 가져왔으며, 기존의 대기업 일변도의 해외진출에서 중소기업 또한 해외진출을 모색하지 않을수 없게 되었다.
우리 나라의 해외직접투자는 1968년 한국남방개발(주)의 인도네시아 원목개발 투자를 그 효시로 하고 있다. 우리 나라의 해외투자는 아직 역사가 짧고 투자금액도 미비한 편이지만 80년대 이후부터 해외투자 금액이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것은 세계무역환경의 변화와 기업의 국제화 추세에 따라 해외직접투자의 필요성이 인식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특히 1980년대 후반이후 해외직접투자가 급격히 증가한 것은 정부의 해외투자 활성화 조치 때문에 풀이되지만 아울러 국제수지 전환에 따른 원화 절상, 국내임금상승, 세계경제의 블록화 현상, 보호무역주의의 확산 그리고 국내 생산 및 수출여건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기업들의 해외진출 노력이 강화되데 그 주된 원인이 있다 하겠다.
그러나 동시에 많은 중소기업들은 해외진출과정에 실패하였거나 해외진출후 다시 철수하는 경험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심지어 특정지역에 대한 특정업종에서의 집중적인 투자로 인하여 업체간 과당경쟁이 발생하고 해외투자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기업들은 시행착오를 범하는 경우가 빈번하며 국내산업정책과의 연계부족으로 특정산업의 공동화가 우려되는 실정이다. 이러한 사유로, 해외진출을 계획하거나 해외진출을 하고 있는 많은 한국의 중소기업들은 실패요인을 예측하고 나아가 성공할 수 있는 요인 개발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으나 실무적으로 유용한 지침을 구하는데 애로를 겪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스포츠, 레저용 모자 전문 생산/수출업체인 유풍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중소기업의 국제화와 관련하여 성공적인 해외진출의 모델을 제시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종재 「중소기업 경영론 이론과 사례」 박영사
박병길 「개방경제체제하에서의 기업의 다국적화 성장전략」 한국경제연구
원종근 「국제마케팅론」 법문사
이장로 「국제마케팅론」 무역경영사
원종근 「한국기업의 세계화 전략의 사례」
한국의 산업, 한국은행, 1997.
www.yupoong.co.kr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