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문제 레포트

 1  흡연문제 레포트-1
 2  흡연문제 레포트-2
 3  흡연문제 레포트-3
 4  흡연문제 레포트-4
 5  흡연문제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흡연문제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심장과 흡연
◎ 흡연과 정신 건강
◎ 흡연 관련 사진
◎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 느낀점
본문내용
◎ 심장과 흡연

흡연은 심장병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며, 니코틴과 일산화탄소가 심장과 혈관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담배를 피울 때 니코틴은 심박수를 증가시켜 심장은 더 많은 일을 해야 하고 더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합니다. 또한 더욱 위험한 것은 담배에서 나오는 일산화탄소가 심장으로 가는 혈액 속의 산소량을 감소시킨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흡연은 협심증을 일으키고 협심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일상활동을 제한시킵니다. 동맥 내벽에 지방이 축적되어 동맥경화증이 오면 혈관의 내경이 좁아지고 심장은 좁아진 혈관을 통해 피를 공급하기 위해서 더 많은 일을 해야만 하기 때문에 심장 발작과 뇌졸중이 오기 쉽습니다. 흡연은 심장의 관상동맥과 대혈관의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강력한 위험요인으로 비흡연시보다 3배 내지 5배가 증가합니다.

흡연은 고혈압과 고콜레스테롤 혈증과 함께 심장발작을 일으키는 세 가지 주요 인자 중의 하나입니다. 심장발작의 위험성은 피우는 담배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증가합니다. 하루에 한 갑을 피우는 사람은 비흡연자보다 심장발작에 의한 사망율이 두배 이상 증가하고 한 갑이상 피우면 위험성은 세배로 증가합니다. 또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심장발작에서 살아남을 가능성도 적습니다. 그리고 심장발작을 겪은 후에도 계속 흡연하는 사람은 심장발작이 재발할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흡연은 또한 말초혈관 질환을 일으켜 상지와 하지 근육에 피를 공급하는 혈관이 좁아지게 합니다.이미 혈전으로 동맥이 좁아져 있다면 상지나 하지의 손상뿐 아니라 절단해야만 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혈관 폐쇄를 가진 대부분의 환자는 흡연자들입니다. 금연을 한 사람은 말초혈관의 폐쇄가 덜 심하고 수술이 필요한 경우 수술도 더욱 성공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말초혈관 질환의 주요 위험인자이므로 당뇨병 환자가 흡연을 하면 사지혈관이 막힐 위험성은 훨씬 더 큽니다.
◎ 흡연과 정신 건강

흡연은 대부분 호기심 또는 친구의 권유로 피우게 되지만 저변에 깔려 있는 무의식적 동기에 의하여 계속적인 흡연 행위가 크게 좌우됩니다. 정신 분석 이론에 의하면 흡연 또는 음주등은 유아시절에 성취하지 못했던 좌절된 구강적 욕구를 늦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