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 부부의 형태와 장단점, 발전방향에 대하여

 1  맞벌이 부부의 형태와 장단점, 발전방향에 대하여-1
 2  맞벌이 부부의 형태와 장단점, 발전방향에 대하여-2
 3  맞벌이 부부의 형태와 장단점, 발전방향에 대하여-3
 4  맞벌이 부부의 형태와 장단점, 발전방향에 대하여-4
 5  맞벌이 부부의 형태와 장단점, 발전방향에 대하여-5
 6  맞벌이 부부의 형태와 장단점, 발전방향에 대하여-6
 7  맞벌이 부부의 형태와 장단점, 발전방향에 대하여-7
 8  맞벌이 부부의 형태와 장단점, 발전방향에 대하여-8
 9  맞벌이 부부의 형태와 장단점, 발전방향에 대하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맞벌이 부부의 형태와 장단점, 발전방향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맞벌이 부부란?
맞벌이 부부의 역사
맞벌이 부부의 형태
맞벌이 부부로 인해 변하는 사회
맞벌이 부부의 장단점
바람직한 맞벌이 부부
본문내용

결혼한 부부가 모두 직업을 가진 경우를 말하며 산업사회 이후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하면서 생긴 가족형태의 하나입니다. 더 나아가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적 직위를 갖게 되며 가정경제에 기여함으로써 자아만족과 행복감을 경험하는 새로운 형태의 가족형태라고 정의합니다.


농경사회였던 우리 사회가 지난 3,40년 동안에 급격히 산업화, 공업화되면서 가족은 개별적으로나 집단으로 많은 변화를 겪었다. 농촌 가족이 도시 주변의 공업 지역으로 이주하는 현상으로 인해, 전체 인구의 3/4를 차지하던 농촌 인구가 1/4로 감소하는 등 공간적으로도 격렬한 변화가 찾아왔다. 이주해 온 가정은 생활환경의 변화에 따른 적응을 위해 핵가족 형태의 부부 가족으로 변화되었고 이러한 가족구조의 변화로 인해 과거와는 달리 자녀 양육은 전적으로 어머니의 임무가 되었다. 점차 확산되는 산업화의 영향은 여성의 노동력을 요구하게 되었으므로 여성 취업률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6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연평균 8%를 넘는 고도성장을 맞이하면서 노동시장구조에도 커다란 변화가 찾아왔다. 노동시장에서의 여성노동력의 비중은 점차 늘어나면서 총 취업자 중 여성의 비율이 1963년도에 34.9%, 1975년에는 36.7%, 1988년에는 40.1%, 2006년에는 50%를 넘어섰다. 또한 양적 증대 못지않게 질적 변화가 발견되는데, 1963년도에 농림수산업종사자가 68.8%로 여성취업자의 2/3가 몰려 있었던 것에 비해 1988년에는 그 비율이 22.9%로 줄어들었고, 생산 관련직 종사자의 비율이 26.5%, 판매직 종사자 16.9%, 서비스 직종사자 16.3%, 사무직 종사자 11.3% 등 각 직업분야에 골고루 진출하고 경향을 보였다.
여성취업자의 연령별 분포를 보았을 때 산업화 초기단계인 1963년부터 1970년대까지 15~25세 연령층이 30%이상을 차지했으나 점차 감소하여 기혼여성의 취업이 늘어나는 모습을 보이며 1987년 취업여성 중 기혼자 비율은 62.2%를 기록했다.
취업 여성의 증가는 여성노동력에 대한 수요증가와 더불어 여성취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변화가 주요했다. 또한 경제적 필요성뿐만 아니라 자녀수의 감소, 생활구조의 간편화, 여성 교육 수준 향상으로 인한 자아실현 및 사회참여동기 등이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겠다.
그러나 이와 같은 여성취업율의 증가가 여성의 복지 증대와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기혼여성은 가사, 자녀양육, 직장 등의 2중3중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미혼의 취업여성보다 많은 불편을 짊어지고 있다. 이는 맞벌이 부부의 초기 현상부터 지금까지 속 시원한 해결책이 나오거나, 혹여 나타난다고 해도 쉽게 현실에 녹아들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본 발제는 맞벌이 부부에 대해 살펴보면서 가장 이상적인 형태는 무엇인가 찾아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