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조] 지식창조의 방법, 지식창조와 지식공유

 1  [지식창조] 지식창조의 방법, 지식창조와 지식공유-1
 2  [지식창조] 지식창조의 방법, 지식창조와 지식공유-2
 3  [지식창조] 지식창조의 방법, 지식창조와 지식공유-3
 4  [지식창조] 지식창조의 방법, 지식창조와 지식공유-4
 5  [지식창조] 지식창조의 방법, 지식창조와 지식공유-5
 6  [지식창조] 지식창조의 방법, 지식창조와 지식공유-6
 7  [지식창조] 지식창조의 방법, 지식창조와 지식공유-7
 8  [지식창조] 지식창조의 방법, 지식창조와 지식공유-8
 9  [지식창조] 지식창조의 방법, 지식창조와 지식공유-9
 10  [지식창조] 지식창조의 방법, 지식창조와 지식공유-10
 11  [지식창조] 지식창조의 방법, 지식창조와 지식공유-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식창조] 지식창조의 방법, 지식창조와 지식공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지식창조

Ⅰ. 지식창조와 지식공유

Ⅱ. 지식창조의 방법

1. 지식획득
2. 지식임대
3. 지식창조전담부서
4. 지식융합
5. 지식대응
6. 지식 네트워크

본문내용
지식창조

지식창조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획득하기 위한 조직의 의도적인 활동이다. 지식 창조의 두 가지 방법은 지식 창조(조사)와 지식 공유(촉진)이다. 지식 창조(조사)는 실험, 탐색, 대안들에 관한 지식발견 등을 포함하며 새로운 지식을 발생시킨다. 지식공유(촉진)는 이용 가능한 지식을 사용하고 개발하는 것이다. 지식창조방법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요약되어 있다.
지식창조전략


지식창조(조사)기법은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해 지식획득과 지식대응을 포함하고 있으며 , 지식 공유(촉진)기법은 지식 융합(fusion), 지식 임대, 지식 네트워크, 지식창조전담부서를 포함한다. 지식창조를 용이하게 하는 것은 기업에서 지식의 지속적인 혁신과 성장을 촉진한다.

I. 지식창조와 지식공유

오늘의 지식이 내일의 문제를 해결해 주지 못하는 세계에서 대부분의 우리들은 살고 있다. 이것은 정기적으로 우리의 지식을 갱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마도 "20년 동안 다양한 과목들을 가르친 경험을 지닌 선생님보다 오히려 한 과목을 20회 강의한 동일한 경험을 가진 선생님"에 대한 오래된 농담을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이 둘은 서로 다르다. 지식갱신은 특이한 문제영역에서 지속적인 경험을 가지고 새로운 지식을 창조해내는 것이다. 그런 다음 지식공유를 위해 갱신된 지식을 제안하기 위해 초기의 지식과 결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사용한다.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조직들은 많은 경쟁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문화 속에서 어느 누구도 지식을 서로 공유하려고 들지 않는다.
문화, 가치관, 그리고 개선된 상호신뢰에서의 변화를 통하여 지식총유는 학습문화를 창출한다. 우리의 관점은 두 개의 중요한 지식유형에서 암묵지와 형식지를 살펴보는 것이며, 그리고 예측 불가능한 환경에서 조직의 연구와 성장을 위해 어떻게 이들을 획득할 수 있는지를 학습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지식과 '아는 것(Knowing)'을 인간중심으로 접근하려 한다. 명심해야 할 것은 지식경영은 기술중심이 아니라는 점이다. 지식경영은 기술에 의해서 가능해진 것이며 사람에 의해서 만들어진 활동이다. 또한 비즈니스의 성장과 경쟁적인 본질을 위해 특별한 가치를 더해주는 지식의 유형을 사람들이 공유하는 방법이다. 기술의 사용은 그것이 언제든 필요할 때면 지식을 분배하고 처리하는데 있어 중요한 지원이 된다.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