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내기, 영아기의 발달

 1  태내기, 영아기의 발달-1
 2  태내기, 영아기의 발달-2
 3  태내기, 영아기의 발달-3
 4  태내기, 영아기의 발달-4
 5  태내기, 영아기의 발달-5
 6  태내기, 영아기의 발달-6
 7  태내기, 영아기의 발달-7
 8  태내기, 영아기의 발달-8
 9  태내기, 영아기의 발달-9
 10  태내기, 영아기의 발달-10
 11  태내기, 영아기의 발달-11
 12  태내기, 영아기의 발달-12
 13  태내기, 영아기의 발달-13
 14  태내기, 영아기의 발달-14
 15  태내기, 영아기의 발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태내기, 영아기의 발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절. 태내발달

1.태내발달

2.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출산


2절. 영아기의 발달

1. 신생아기의 발달

2. 영아기의 신체적 발달

3. 영아기의 심리적 발달

4. 영아기의 사회적 발달

5.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본문내용
1. 태내발달

임신이란 여성의 난자와 남성의 정자가 합쳐져 수정란이 되는 과정으로 임신이 가능한 날은 배란일으로 부터 2일 전부터 배란일로부터 3일 동안이다. 임신기간은 평균적으로 38주정도 걸리면 태내발달과정은 접합기, 배아기, 태아기로 나누어진다.

접합기
접합기는 수정 후 작은 세포 덩어리(접합체)가 나팔관 밖으로 떠내려가 자궁벽에 착상하는 약 2주간의 기간이다. 착상 후 양막이 어머니의 움직임에 대한 완충작용과 온도를 일정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30%나 되는 접합체가 이 기간에 살아남지 못한다. 그리고 접합기에는 태반과 탯줄이 생겨나기 시작하는데 태반이란 태아의 혈액을 밀접하게 접합시켜서 음식과 산소를 유기체에게 전달하고 그로 인해 생기는 부산물은 버리는 것이다 이 때 막 사이로 음식과 산소를 교환할 수 있지만 어머니와 태아의 혈액이 바로 섞이는 것을 막게 해준다. 그리고 탯줄은 유기체와 태반의 연결을 해주는 것으로써 영양분이 실린 혈액을 운반하는 큰 정맥 하나와 부산물을 가져가는 두 개의 동맥을 포함한다. 그리고 2주의 마지막이 되어갈 때 쯤 양막을 둘러싸는 융모막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이 융모막에서는 매우 가느다란 융모나 혈관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기형발생 물질의 영향: 접합기 때 임산부는 음주, 흡연을 하여도 태아에게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배아기

착상부터 임신8주의 나타나는 기간으로써 가장 빠른 태내변화가 일어나는 6주간의 짧은 기간에 모든 신체구조와 내부기관의 발달의 토대가 마련된다. 임신 1개월 후반이 되면 첫주동안 배반이 세 개의 세포층을 형성하게 되는데 외배엽, 중배엽, 내배엽이 있다. 외배엽은 신경계와 피부를 형성하게 되고 중배엽은 근육, 골격, 순환계와 그 밖의 내부기관 내배엽은 소화기관, 폐, 비뇨기관, 분비기관이 형성된다. 그리고 임신2개월 때는 급격한 성장이 진행되는 기간으로 눈, 귀, 코, 턱, 목, 팔, 다리, 손가락, 발가락이 생기고 내부기관이 더 뚜렷하게 보인다. 예를들면 심장에 개별적인 방이 생기는 것을 보고 알 수 있다. 그리고 이 때 키는 2.5cm, 체중은 4g 이다. 그리고 이때 세상에 대한 감각 기능이 있고 경미하지만 움직임이 가능하다.
기형발생물질의 영향 : 배아기때 임산부는 접합기때와는 달리 음주, 흡연 잘못된 약물복용은 태아에게 크나큰 결함을 유발시킬 수 있다. 그 이유는 모든 신체부위의 토대가 결정이 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