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벌의 특성 연구

 1  한국재벌의 특성 연구-1
 2  한국재벌의 특성 연구-2
 3  한국재벌의 특성 연구-3
 4  한국재벌의 특성 연구-4
 5  한국재벌의 특성 연구-5
 6  한국재벌의 특성 연구-6
 7  한국재벌의 특성 연구-7
 8  한국재벌의 특성 연구-8
 9  한국재벌의 특성 연구-9
 10  한국재벌의 특성 연구-10
 11  한국재벌의 특성 연구-11
 12  한국재벌의 특성 연구-12
 13  한국재벌의 특성 연구-13
 14  한국재벌의 특성 연구-14
 15  한국재벌의 특성 연구-15
 16  한국재벌의 특성 연구-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재벌의 특성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재벌의 정의와 존재이유
2. 재벌의 생성과 변화과정
3. 지배구조 정의 및 결정요인과 유형
4. 국가들의 지배구조 비교
5. 한국기업의 지배구조
6. 한국재벌의 특성
7. 경제위기 이후 한국 재벌기업의 지배구조 개선
8. 한국기업의 진화 방향에 대한 제언
본문내용
1. 재벌의 정의와 존재이유
과거, 반세기동안 우리나라는 괄목할 만 한 성장을 거두었다. 물론 1998년 IMF 경제위기를 겪었으나, 이는 세계사적으로 유래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의 것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일련의 과정 속에는 재벌이라는 공통분모가 존재하고 있다. 재벌이란 말은 이미 세계적으로 'Chaebol'이라는 고유명사로 통하게 되었다. 2차대전전 일본의 자이바츠(Zaibatzu)와 마찬가지로 한국에서 발생하여 성장한 특유의 기업집단을 재벌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공정거래법」상에서는 ‘대규모 기업집단’이라는 용어로 사용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매년 4월 1일까지 계열기업들의 총 자산규모 5조원 이상 기업집단을 대규모 기업집단으로 지정하고 있다. 일본의 재벌은 2차 세계대전을 기점으로 의미가 달리 사용되어 왔다. 전전의 재벌은 가족·친지들로 이루어진 혈연적 성격의 기업집단을 나타내는 말이었지만, 전후 미국의 압력에 의해 고전적 의미의 재벌은 해체되고, 지금의 순수한 경영상의 이유로 형성된 기업집단을 나타내는 말로 의미가 변화하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가 사용하는 재벌은 전전의 일본식 기업집단으로, 총수라고 하는 한 개인을 정점으로 그 가족이 많은 기업들에 대한 소유권을 장악한 후 기업에 대한 실질적인 경영권을 행사하는 배타적 기업군을 뜻한다. 다시 말해 재벌은 한국에서의 재벌은 한 개인이 소유와 경영을 실질적으로 장악하고 있는 수많은 개별기업들의 집합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여기에서 재벌을 구별하는 가장 큰 특징은 ‘가족경영’, ‘다각화경영’, ‘독점자본’을 들 수 있다. 앞 서 언급했듯이, 한국의 재벌기업은 기본적으로 친족들에 의해 소유되고 경영되며, 혈연관계를 바탕으로 한 기업군을 형성한다. 또한 거대자본을 통해 다양한 사업을 연계운영하며, 정부와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재벌의 환경적·구조적·형태적 특성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후술하도록 하겠다. 대기업으로 칭해지는 재벌기업의 성장에는 분명 폐해가 존재한다. 그러나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은 막대한 자본력과 국제적 규모의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신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는 점이다. 즉 재벌기업은 한국경제에 있어 양날의 검이라 칭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성격을 함축한 한국 재벌기업의 형성은 어떠한 사회적·경제적 요인에 기인한 결과일까? 아래에서 재벌의 역사와 함께 크게 네 기간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 각 년도 『위기, 그리고 대 전환:새로운 한국경제 패러다임을 찾아서』,당대, 1999
「재벌개혁과 한국자본주의의 향방, 『동향과 전망(37) 1998
-김기원, , 한울아카데미, 2002
-강명헌, , 나남출판, 1996
-이한구, , 대명출판, 2004
-강철규, , 다산출판사, 1999
-장상환, , 창작과 비평사, 1995
-김대환,김균편, , 나남출판, 1999
- 2007년 4월호
- : 네이버 이미지 ‘삼성지배구조’

http://channel.pandora.tv/channel/video.ptv?ref=ending&ch_userid=yunhap&prgid=44417183&linkskip= (골목상권 침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