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 스포츠 마케팅에 관해서

 1  마케팅 전략 - 스포츠 마케팅에 관해서-1
 2  마케팅 전략 - 스포츠 마케팅에 관해서-2
 3  마케팅 전략 - 스포츠 마케팅에 관해서-3
 4  마케팅 전략 - 스포츠 마케팅에 관해서-4
 5  마케팅 전략 - 스포츠 마케팅에 관해서-5
 6  마케팅 전략 - 스포츠 마케팅에 관해서-6
 7  마케팅 전략 - 스포츠 마케팅에 관해서-7
 8  마케팅 전략 - 스포츠 마케팅에 관해서-8
 9  마케팅 전략 - 스포츠 마케팅에 관해서-9
 10  마케팅 전략 - 스포츠 마케팅에 관해서-10
 11  마케팅 전략 - 스포츠 마케팅에 관해서-11
 12  마케팅 전략 - 스포츠 마케팅에 관해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전략 - 스포츠 마케팅에 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스포츠마케팅
1-1.스포츠마케팅의 정의
1-2.스포츠마케팅의 특징

2.단기적 스포츠마케팅 방안
2-1.올림픽 스폰서십
2-2.용품 스폰서십
2-3.스타 마케팅
2-4.뉴미디어의 활용
2-5.글로컬(glocalization)화 전략

3.중-장기적 스포츠마케팅 전략
3-1.스포츠 자체 발전을 통한 마케팅
3-2.참여스포츠 소비자를 통한 마케팅
3-3.지역밀착형 마케팅
3-4.그린 마케팅과 엠부시마케팅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2011년 IOC위원장에게 국민들의 눈과 귀가 쏠렸다. 그의 입에서 ‘평창’이라는 단어가 나오는 순간 강원도민은 물론 전국이 감격과 흥분에 휩싸였다. 평창이 세 번의 도전 끝에 2018 동계올림픽 개최가 결정 된 것이다. 좌절과 실의의 날을 극복하고 거둔 결실이기에 그날 새벽 대한민국 국민은 잠들지 못했다. 국민들이 느끼는 감동과 애틋함도 컸다.
이제는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국가의 위상을 높이고 지역과 관련 기업의 성장을 통한 경제적 성과를 드높이는 일이 남았다. 이미 수십조 원에 이르는 경제적 효과를 분석한 보고서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는 정부기관과 지방자치단체 외에도 1988년 서울올림픽과 2002년 한일 월드컵 등 메가스포츠 이벤트를 통해 브랜드 가치 상승과 매출증대를 경험한 기업들의 기대가 크다.
예를 들면 현대자동차는 2002년 한일 월드컵 공식후원을 통해 약 60억 달러의 광고 효과를 거둔 것으로 추정된다. 또 월드컵 이후 6개월 동안 브랜드 인지도도 10% 이상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은 지난 10년 간 ‘올림픽 프로그램(TOP)’을 중심으로 국제사회에 공신력과 가치가 높은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를 통해 적극적인 스포츠마케팅 활동을 전개했다. 삼성의 브랜드가치는 2000년 52억 달러(43위)에서 2009년 396억 달러(8위)로 가파르게 상승해 세계 최고의 브랜드 파워를 지닌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IOC는 1960년 로마올림픽에 최초로 TV중계권을 판매했다. 전문가들은 최초의 흑자 올림픽으로 기록된 1984년의 LA 올림픽을 기점으로 올림픽이 스포츠마케팅에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플랫폼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고 분석한다. 물론 일각에서는 올림픽을 지나치게 상업적으로 이용한다거나 아마추어리즘이라는 핵심적 가치를 훼손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하지만 올림픽의 산업화와 이와 관련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한 이익 극대화 및 경제의 활성화는 개최국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개최국과 IOC 간의 이윤 분배를 통한 올림픽대회 자체를 발전시키는 수단이 된다는 점은 부인하기 어렵다. 경제적 관점이 최근 올림픽 유치의 핵심적 가치로 자리잡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메가 스포츠 이벤트 자체가 스포츠마케팅의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큰돈을 들여 스포츠마케팅을 펼친 기업이 투자한 만큼 효과를 보지못하는 일도 적지 않다. 지금부터 기업 측면에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를 대비한 효과적인 스포츠마케팅 전략을 소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재미있는 스포츠 돈버는 마케팅, 김화섭, 1999, 살림출판사
-스포츠마케팅의 이해, 김수잔, 2010, 두남출판사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sungw&logNo=60021566445&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ongvee&logNo=150140629504)
-광고정보센터 메거진
(http://www.ad.co.kr/journal/column/show.do?ukey=148465)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2angkki&logNo=20017465530&parentCategoryNo=&categoryNo=&viewDate=&isShowPopularPosts=false&from=postView)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