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분석-파놉스키의 도상학과 도상해석학

 1  이미지분석-파놉스키의 도상학과 도상해석학-1
 2  이미지분석-파놉스키의 도상학과 도상해석학-2
 3  이미지분석-파놉스키의 도상학과 도상해석학-3
 4  이미지분석-파놉스키의 도상학과 도상해석학-4
 5  이미지분석-파놉스키의 도상학과 도상해석학-5
 6  이미지분석-파놉스키의 도상학과 도상해석학-6
 7  이미지분석-파놉스키의 도상학과 도상해석학-7
 8  이미지분석-파놉스키의 도상학과 도상해석학-8
 9  이미지분석-파놉스키의 도상학과 도상해석학-9
 10  이미지분석-파놉스키의 도상학과 도상해석학-10
 11  이미지분석-파놉스키의 도상학과 도상해석학-11
 12  이미지분석-파놉스키의 도상학과 도상해석학-12
 13  이미지분석-파놉스키의 도상학과 도상해석학-13
 14  이미지분석-파놉스키의 도상학과 도상해석학-14
 15  이미지분석-파놉스키의 도상학과 도상해석학-15
 16  이미지분석-파놉스키의 도상학과 도상해석학-16
 17  이미지분석-파놉스키의 도상학과 도상해석학-17
 18  이미지분석-파놉스키의 도상학과 도상해석학-18
 19  이미지분석-파놉스키의 도상학과 도상해석학-19
 20  이미지분석-파놉스키의 도상학과 도상해석학-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미지분석-파놉스키의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도상학과 도상해석학 이론

2.서양미술 적용 사례

3.동양미술 적용 사례

4.현대작품 적용 사례

5.적용 힘들었던 사례

본문내용
도상학과 도상해석학 이론

E. 파놉스키
파놉스키의 이론 소개
1단계 : 전 도상학적 단계
2단계 : 도상학적 단계
3단계 : 도상해석학적 단계

Erwin Panofsky
“Iconographie und Ikonologie”, Meaning in the Visual Arts, Garden City, N.Y., 1955


일차적인 또는 자연스러운 의미 단계 (사실의미, 표현의미)
이차적인 또는 관습적인 의미단계
본래 의미 또는 숨은 내용

Panofsky 이미지 분석 이론 3단계
1단계 : 전(前) 도상학적 단계(형태 분석 서술)

.
.
“이차적인 또는 관습적인 주제”
모티프 : 이차적인 또는 관습적인 의미가 실리는 대상이자 그림이나 이미지의 단위
예술적 모티프 (‘최후의 만찬’ : 남자 여럿이 식탁주변에 둘러앉아 있는 모습, ‘성 바르톨로메오’ : 한 남자가 예리한 단검을 들고 있는 모습 …)

예술적 모티프들과 이런 모티프들이 결합하여 만들어 내는 구성들Kompositionen을 가지고, 작품의 주제Thema나 구성 의도Concetto를 다른 한편에 두어 양자를 서로 연결하면 이차적 주제를 파악할 수 있다.
이미지 단위(모티프)들을 맞추어 짜는 구성을 우리가 사용하는 말로 옮긴 것을 일화Anekdote, 알레고리Allegorie라고 하며, 이를 파헤치는 작업이 항용도상학Ikonographie이라고 할 수 있다.


“본래적 의미 또는 숨은 내용”
작품의 본래적 의미를 파악하려면 작품의 발생환경을 이루는 한 국가, 시대, 계급, 종교적 교리와 철학적 확신에 관한 근본적인 이해와, 이런 요소들이 한 개인이게 행사하는 영향력, 그리고 어떤 주제가 작품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드러내는 다양한 관점 뒤에 ‘숨은 기본 원칙’들을 밝혀야 한다. 이러한 기본 원칙들은 ‘구성 방법들’ 또는 ‘도상의 의미’를 통해 투영되거나 드러날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

앞서 말한, 순수한 형태, 모티프, 일화, 알레고리들을 모두 어떤 숨은 원칙을 드러내는 요소들로 본다면, 이 요소들은 상징가치라 부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