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간척 사업

 1  새만금 간척 사업-1
 2  새만금 간척 사업-2
 3  새만금 간척 사업-3
 4  새만금 간척 사업-4
 5  새만금 간척 사업-5
 6  새만금 간척 사업-6
 7  새만금 간척 사업-7
 8  새만금 간척 사업-8
 9  새만금 간척 사업-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새만금 간척 사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환경문제를 생각해야 하는 이유


2. 새만금 간척 사업 개요


3. 새만금의 미래


4. 새만금 갯벌 간척사업에 대한 인간중심주의 와 생태중심주의

4-1) 인간중심주의
4-2) 생태중심주의


5. 종합적인 결론
본문내용
환경에 대한 전문직 공학 의무의 범위

환경에 대한 전문직 공학 의무

전문직 공학 의무가 인간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들에 대한 관심 너머로 확장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 이 말은 공학자들이 보통 환경의 개선분만 아니라 타락에도 기여하는 기술의 창조자이기 때문에 그들은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전문 직업적 의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기가 알면서 어떤 것을 초래하건, 그것이 존재하거나 혹은 일어나도록 야기할 때는, 그것에 대해 도덕적으로 책임을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환경에 대한 관심에 책임감을 공유해야 한다는 말과 같다. 왜냐하면 그들은 환경에 좋거나 혹은 나쁘게 영향을 미치는 프로젝트나 행동에 있어 종종 원인을 제공하는 행위자이기 때문이다. 나아가서 그들은 그들의 일이 환경에 끼치는 결과를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1. 환경문제를 생각해야 하는 이유

현대사회의 공학은 과거와 달리, 특정한 개인의 천재성이나 탁월성에 의해 이루어지기보다는,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공학의 사회적, 환경적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현대의 사회에서 행해지는 공학적인 실험은 공학의 적용현장 즉, 사회적실험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에 따라 엔지니어는 기계의 설계단계부터 이 기계가 사회에 미칠 영향력을 윤리적인 측면에서 충분히 고려해야 할 책임이 있다. 사실 현재 대부분의 엔지니어들은 공학을 가치관과는 무관하다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공학적 산물은 그것을 설계하는 사람의 가치관보다는 그것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목적에 따라 선하게 때로는 악하게 사용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 인 것 같다. 일단 형성된 기술에 대해 환경문제 등의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예측해보아야 하는 것이 공학자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사실 내가 전공으로 선택한 토목분야에서도 이 문제는 항상 제기 되어왔다. 최근부터 국가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4대강 사업이 그 한 예이다. 우리나라의 큰 탯줄인 4개의 강(한강, 금강, 낙동강, 영산강)을 정비하고 안정적인 수자원 확보와 관리, 깨끗한 물의 안정적인 공급, 보호지역 관리기반 마련, 녹색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 생명의 녹색혁명/생태관광의 활성화 등의 여러 가지 이점이 존재하지만 한편으로는 환경적인 측면에서는 엄청난 생태계 파괴가 따르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에서 우리는 공학도가 환경문제를 왜 생각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 수 있다. 형성된 기술은 사람들에게 편의를 제공하지만 이 기술에 의한 개발은 환경문제를 뒤따르게 되어있다. 한번 파괴된 환경은 다시 되돌리기 어렵다. 되돌릴 수 있다고 해도 엄청난 시간이 소요되기 마련이다. 파괴된 환경에서는 아무리 기술로서 보완할 수 있다고 해도 완전하기 힘들며, 이러한 기술을 개발하는 인간들마저 살 수 없게 되어버린다. 일반인들이 알기 힘든 이러한 기술을 개발하는 공학도로서 환경문제를 고려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며, 의무라고 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