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문제인 약물남용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1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문제인 약물남용에 대해서 서술하시오-1
 2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문제인 약물남용에 대해서 서술하시오-2
 3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문제인 약물남용에 대해서 서술하시오-3
 4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문제인 약물남용에 대해서 서술하시오-4
 5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문제인 약물남용에 대해서 서술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문제인 약물남용에 대해서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본론
1. 약물남용의 개념
2. 유해약물의 종류와 금단 증상
3. 약물남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4. 청소년 약물남용의 대책
1) 교육 및 예방활동
2) 지역사회 자원의 개발과 활용
3)사회 환경의 변화
4) 다양한 서비스협력체계의 구축
5) 청소년 유해환경 정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체적으로 성장하는 발달단계에 있는 청소년기에는 아직 정체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며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다. 이런 청소년기에 약물남용은 청소년에게 신체적. 심리적으로 매우 악영향을 끼친다. 즉?약물남용은 청소년의 신경과 신체조직의 손상으로 신체기능의 부조화를 초래하며 정신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다. 그리고 청소년비행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런 악영향으로 청소년 본인은 물론 가정과 사회에도 폐해를 초래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청소년 약물남용으로 인한 다양한 증상과 금단현상을 약물 종류별로 고찰하여 보고 청소년의 약물남용에 대한 적절한 대책에 대하여 논하여 보고자 한다.

Ⅱ본론
1. 약물남용의 개념
약물이란 넓은 의미로 생체에 영향을 미치는 물질로 이에는 의약품이 아니면서 실질적으로 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환각제 등을 포함한다. 약물남용은 약물사용에 대한 사회적 기준을 위반하여 향정신성약물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약물사용자에게는 신체적?심리적?사회적 악영향을 준다.?따라서 약물남용은 의학적 상식, 법규, 사회적 관습으로부터 일탈하여 쾌락 추구를 목적으로 약물을 사용하거나 용법보다 과잉으로 약물을 섭취하는 행위를 말한다.
2. 유해약물의 종류와 금단 증상
1) 흡입제
(1) 흡입제란 각종 휘발성 물질을 말하며?청소년들이 이러한 물질을 코나 입을 통해서 흡입함으로써 환각 상태에서 비행과 사고를 일으킨다.
(2) 남용되고 있는 유기용제에는 각종 공업용 접착제, 신나, 가솔린, 부탄가스,?라이터 기름, 스프레이 페인트, 헤어스프레이, 아세톤, 아교 등이 여기에 속한다.
(3) 신체에 미치는 영향: 폭력적인 행동, 오심, 구토, 근육조절 곤란, 불분명한 발음, 경련, 이중 시야, 이명, 혼수 등이다.
(4) 정신에 미치는 영향: 어지러움, 흥분, 판단곤란, 혼란, 환각, 기억상실 등이다.
(5) 장기간 흡입: 뇌손상, 간장 장애, 심장장애, 신장장애, 시력장애, 기억력 상실, 근육마비, 체중감소 등이 나타나며, 또한 갑작스런 사망을 일으킬 수도 있다.
(6) 만성적 본드 흡입자: 숨 쉴 때 악취가 나고, 흡입된 증기로 인하여 비강점막이나 구강점막에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자주 가래를 뱉는다.
참고문헌
손재석, 정신건강론, 정민사, 2015
김향초, 청소년복지론, 학지사,?2015
최송식, 최말옥, 김경미외 3명, 정신건강론, 학지사, 2014
이용교, 한국청소년복지론, 정민사 2012
김명석, 김신섭, 청소년 약물 남용의 이론과 실제, 명문출판사, 2008
하고 싶은 말
청소년 약물남용으로 인한 다양한 증상과 금단현상을 약물 종류별로 고찰하여 보고 청소년의 약물남용에 대한 적절한 대책에 대하여 논하여 보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