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보드게임과 자기성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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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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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보드게임이란?

Ⅱ.LSJI 및 개인 성향 측정

Ⅲ.조원별 LSJI와 자기성향 측정결과

Ⅳ.게임의 선정 및 방법과 그 이유

Ⅴ.게임 실행 및 결과

Ⅵ.개인성향과 보드게임 결과 비교분석

Ⅶ.에 필 로 그
본문내용
Ⅰ. 보드게임과 자기 성향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37조 정사각형 1st Group Project

보드게임과 카페를 접목시킨 보드게임 카페 산업은 최근 가장 전망이 좋은 산업으로써 각광받고 있다. 요즘 대학가 등 젊은이가 많이 모이는 곳에 가보면 당구장 PC방, 노래방 등등 각종 방들이 즐비하고 거기에 새로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들어서고 있는 것이 보드게임 카페이다. 보드게임이 최근 새로운 놀이문화로 급부상하게 된 이유에는 여가시장의 증가, 여가관련 지출의 증가, 여가 활동의 경향 변화와 함께 기존의 정형화된 놀이문화에 대한 탈피 및 새로운 수단으로 보드게임 등의 클래식한 게임문화가 발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게임에 관한 인식 또한 기존의 아동용 문화 게임이 성인용 놀이 문화의 하나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보드카페 시장은 서서히 그 저변을 확대하고 있으며 기존 온라인게임의 익명성과 무질서에 대한 반감과 저항, 개인의 단절감 극복욕구의 대안으로 서로 얼굴을 맞대고 즐기는 보드카페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보드게임이란 무엇인가? 보드게임이란 말 그대로 ‘board’, 즉 여러 가지 그림이나 기호로 만들어진 판위에서 게임을 하는 것이다. 누구나 한번쯤 해봤을만한 보드게임으로 ‘Blue Marble(부루마불)’이 있다. 판위에 전 세계 나라들이 그림 그려져 있고 주사위를 가지고 각 국가에 땅도 사고, 집도 짓고 해서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으로 우리나라 30대 까지는 어렸을 때 누구나 한번은 해보았을 게임이다. 하지만 수많은 보드게임의 장르 중 ‘Blue Marble(부루마불)’은 전략적 게임의 하나에 불과하다. 외국에서는 보드게임의 저변이 국내보다 훨씬 넓어 수천가지의 다양한 장르의 게임이 개발되어 있는 상태이다. 현재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게임은 약 500종류에 이르며 약 100여종 정도가 일반인에게 많이 알려져 있다. 보드게임의 가장 큰 게임 특성 중의 하나는 사람과 사람이 정해진 룰 안에서 게임이 요구하는 능력을 겨룬다는데 있다. 최소 2인 이상의 사람이 마주 앉아 서로 상대의 얼굴을 바라보고 이야기하고 웃으며 함께 즐기지만 때로는 서로 견제하거나 방어해야 하기도 하고 협동이 필요하기도 하는 등 심리적인 요소가 많이 작용하며 참가자의 성향과 전략에 따라 각기 다른 양상으로 게임이 진행되고 그에 따라 승패가 갈린다. 이러한 보드게임을 하는 과정을 통해 각 게임마다 요구에 맞는 좌뇌, 우뇌의 활용정도를 측정하고, 자기관찰력, 정보처리스타일, 자기존중감, 위험감수성향, 자기효과신념, 창의적 성격스타일, A형․B형 성격 등의 개인성향을 알아볼 수 있다고 판단했다.
우리 “정사각형”조는 이러한 점에 주목, 개개인의 전뇌적 특징과 개인성향을 확인할 수 있는 보드게임을 소수 엄선하고 정해진 룰에 따라 실행하여 그 결과를 “LSJI”와 “나의 성향” 측정결과를 활용해 비교, 분석해 최종 결과를 도출하는 수순을 밟아 이번 과제를 수행하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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