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층론] TV드라마와 사회계층론

 1  [사회계층론] TV드라마와 사회계층론-1
 2  [사회계층론] TV드라마와 사회계층론-2
 3  [사회계층론] TV드라마와 사회계층론-3
 4  [사회계층론] TV드라마와 사회계층론-4
 5  [사회계층론] TV드라마와 사회계층론-5
 6  [사회계층론] TV드라마와 사회계층론-6
 7  [사회계층론] TV드라마와 사회계층론-7
 8  [사회계층론] TV드라마와 사회계층론-8
 9  [사회계층론] TV드라마와 사회계층론-9
 10  [사회계층론] TV드라마와 사회계층론-10
 11  [사회계층론] TV드라마와 사회계층론-11
 12  [사회계층론] TV드라마와 사회계층론-12
 13  [사회계층론] TV드라마와 사회계층론-13
 14  [사회계층론] TV드라마와 사회계층론-14
 15  [사회계층론] TV드라마와 사회계층론-15
 16  [사회계층론] TV드라마와 사회계층론-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계층론] TV드라마와 사회계층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장. 서론
2장. 드라마 사례 연구하기
1절. 햇빛 속으로
2절. 진실
3절. 신 귀공자
4절. 계층적 특성 종합
3장. 층화요인과 재생산
4장. 결론

본문내용
인류사회에 있어서 계층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한다. 현대사회에서는 위의 4가지의 계층 가운데 계급의 개념이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다. 경제적 자원을 기초로 결정되는 것이 많았으나, 요즘 들어서는 교육수준, 문화 등의 다양한 잣대가 동시에 작용되고 있기도 하다. E. O. Wright는 현 자본주의 계급구분에서 기술재와 조직재를 사용하여 그 다양성을 많은 학자들에게 인정받고 있기도 하다. 이 연구에서는 사회의 다양한 계층을 알아보는 과정에서, tv드라마 속에 드러나는 여러 계층의 인물들을 살펴보는 방법을 택하였다. tv 드라마는 우리의 현실적인 모습을 반영한다. 하나의 드라마 속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나온다. 귀부인이 나오는 반면, 수더분한 인상의 슈퍼 아줌마도 나온다. 또한, 그 현실성을 더하기 위하여 배역에 있어서도 우리가 평소에 생각하는 계층의 이미지와 비슷한 이미지를 가진 배우를 캐스팅한다. 이 연구를 진행시키기 위해서는 위에서 말한 두가지 전제를 사용하기로 한다.
1. TV드라마는 현실 사회를 반영한다.
2. TV드라마에 나오는 인물은 현 사회 계층의 모습을 묘사한다.

2장. 드라마 사례 연구하기
연구의 범위는 MBC드라마 중 98년부터 2000년에 방영했던 드라마로 정하였다. 그 이유는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첫째 현대 우리 사회의 계층을 살펴본다는 점에서 오래 전 방영했던 드라마는 그만큼 현대와 멀어지기 때문이다. 둘째, MBC 홈페이지에서 시청이 가능한 드라마이기 때문인데, 홈페이지에서 시청이 가능하면, 연구의 용이성이 더하여 질 것이기 때문이다. MBC홈페이지에서 다시 시청이 가능한 지난 드라마와 2000년 11월 현재 방영중인 드라마 는 총 32개였는데, 그 중 사극을 뺀 29개의 드라마 중에서 계층간의 갈등을 전혀 소재로 삼지 않은 것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었고, 대부분의 드라마는 부유층 집안과 중류층, 하류층 집안이 결혼이나 연애의 문제로 갈등을 빚는 경우, 혹은 일상생활에 있어서의 계층간의 갈등, 일과 사업에 있어서 부딪히는 한계 등의 소재였다. 이 연구에서는 99년 가을에 방영되었던 ‘햇빛 속으로’, 99년 겨울에 방영되었던 ‘진실’ , 2000년 여름에 방영되었던 ‘신 귀공자’에 나오는 인물들을 중심으로 계층을 살펴보았다. 이 드라마들은 계층간의 갈등을 소재로 삼았기 때문에 드라마 속에 나타난 계층화를 연구하기에 적절하다고 생각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