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리] 매매춘의 역사,발달,특징,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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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심리] 매매춘의 역사,발달,특징,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매춘의 정의
1. 매춘이란
2. 매춘의 역사
3. 매춘의 발달
1) 서양의 경우
2) 한국의 경우
4. 매춘의 배경 - 생물학적 원인

Ⅱ. 매매춘에 있어서의 심리적 특징
1. 사회적 인식
㉠ 부정론
㉡ 긍정론
2. 買春 남성의 심리적 특징
3. 賣春 여성의 심리적 특징

Ⅲ. 매매춘에 대한 법적대응
1. 폐지주의
㉠ 네덜란드
㉡ 프랑스
㉢ 노르웨이
2. 규제주의
㉠ 일본
㉡스위스
3. 금지주의
㉠ 스웨덴
㉡ 필리핀
㉢ 미국 (캘리포니아 주 법전/형사법)
㉣ 우리나라

Ⅳ. 대학생들의 성의식 조사도
1. 대학생들의 성의식 열려있다
2. 성욕 해소를 위해 성구매 하는 대학생 거의 없다
3. 성매매와 이성친구의 성구매에 대한 견해 차이
4. 성매매 반대와 성매매 법으로 규제에 대한 견해에는 차이가 있다.
5. 성의식에 가장 많이 영향 주는 것은 단연 대중매체
6. '성매매, 성욕해소 필요악‘, 주장 뿌리를 흔들자

본문내용
Ⅰ.매춘의 정의
1. 매춘이란
본 의미는 매음(賣淫)이며 흔히 매춘이라고 불린다. 매춘의 사전적 의미는 ‘여자가 돈을 받거나 어떤 대가를 약속 받고 남자에게 몸을 파는 행위’를 일컫는다. 법률적으로는 ‘윤락행위’라 하여 ‘불특정인으로부터 금전 및 기타 재산상의 이익을 수수 또는 약속을 하거나 기타 영리의 목적으로 성행위를 하는 것(윤락행위 등 방지법 2조)’을 말한다. 매음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으며, 종래에는 인간의 본능과 사회제도와의 관련에서 필요악(必要惡)이라고 하여 공인(公認)된 일도 있으나 최근에는 윤리와 공공질서면에서 사회악으로 단정하여 법률로써 금지하게 되었다.

2. 매춘의 역사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매춘은 사원매음(temple prostitution)이라는 형태로 탄생하였다. 고대 인도에서는 무희(舞姬)가 사원 참배자에 참배하러온 사람에게 몸을 맡겨 공공연히 매음이 일어났으며 여기는 두 계층의 무희로 나뉘어지었다. 흔히 상류계급의 소녀가 사원에 봉사하며, 무희로 자라는 ‘데바다시스’와 하층민 딸이 직업무희가 되는 ‘나튜니’로 나뉘며, 이 ‘나튜니’가 매음을 하였다. 고대이집트·페니키아·아시리아·페르시아 등에도 같은 형태의 풍습이 있어 사원의 재정을 충당하기 위한 방법으로 시작되었다는 것은 알려진 사실로 이른바 공창의 시작인 것이다. 즉 사원의 재원과 참배자의 의식의 교환 사이에 매음이 매개체 역할을 했던 것이다.

3. 매춘의 발달
1) 서양의 경우
중세 그리스도교 시대에는 공식적으로 매음을 금지했다. 한 쌍의 남녀가 결혼이라는 합법적 틀 속에서 정상적인 성관계만을 인정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사창만을 금지했고, 공창의 매음은 세금을 바치는 대신에 보호를 받았다. 십자군원정 때에는 대규모의 매음부 부대가 조직되기도 했고 엔클로져 운동으로 농촌경제가 붕괴되고 도시경제의 길드의 모순에서 생활력을 잃은 여성들 사이에서 많은 매음부가 생겨나, 국제적인 대시장이 열린 라이프치히 ․프랑크푸르트 ․리옹 등 대도시에 집결하였다. 한편 궁정에서는 음유시인들이 귀부인들에게 매음행위를 하였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사조가 인간본연의 가치관을 중시하여 인간해방풍조가 만연하였다. 이에 따라 중세적 성(性)의 억압으로부터 인간을 해방하여 근대에 들어와서는 매음이 성행하게 되었다. 흔히 정치적 ․경제적으로 몰락한 계급의 여성들이 창녀가 되었는데, 17세기 런던에는 5만 명의 창녀가 있었다고 할만큼 많은 여성들이 매음에 나섰다. 더욱이 매음만이 아니고 새디스트등의 변태적 성행위, 즉 회초리로 때리면서 즐기기 위한 매음굴도 번창하였다. 그러나 콜럼버스 일행이 아메리카에서 원주민으로부터 옮아 온 성병(매독)이 15세기 말부터 차차 퍼져 나가 사회문제가 되었다. 이제 매음문제는 성병이라는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
19세기에 들어와서는 《춘희(椿姬)》로 상징되는 고등매음부가 생겨났다. 이들은 창녀와 정숙한 여성의 중간형으로, 연애를 목적으로 하는 반사교계(半社交界)의 여성들이었다. 교양이나 사교성도 갖추었으며, 변형된 형태의 매음부로서 정치나 사교생활 또는 유행에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19세기 말에는 성병의 무서움이 새삼 강하게 인식되었다. 코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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