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소설] `아메리칸드림`분석

 1  [미국소설] `아메리칸드림`분석-1
 2  [미국소설] `아메리칸드림`분석-2
 3  [미국소설] `아메리칸드림`분석-3
 4  [미국소설] `아메리칸드림`분석-4
 5  [미국소설] `아메리칸드림`분석-5
 6  [미국소설] `아메리칸드림`분석-6
 7  [미국소설] `아메리칸드림`분석-7
 8  [미국소설] `아메리칸드림`분석-8
 9  [미국소설] `아메리칸드림`분석-9
 10  [미국소설] `아메리칸드림`분석-10
 11  [미국소설] `아메리칸드림`분석-11
 12  [미국소설] `아메리칸드림`분석-12
 13  [미국소설] `아메리칸드림`분석-13
 14  [미국소설] `아메리칸드림`분석-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소설] `아메리칸드림`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American Dream이란 무엇인가?

1. American Dream의 정의
2. 한국인의 American Dream
3. 중국인의 American Dream
4. 결 론 ( Asian-American에게 American Dream이 갖는 의미)


2. "The Joy Luck Club"에 등장하는 네 모녀의 이야기에서 엿보는 American Dream


3. Amy Tan과 F. Scott Fitzgerald가 바라보는 American Dream

본문내용
1. American Dream 정의

American Dream을 정의할 때 "넓게는 미국적 평등, 미국적 민주주의 실현에 대한 꿈을 뜻하며, 좁게는 근면, 노력, 성실, 정직, 검소, 돈독한 신앙 등에 의하여 신분의 귀천이나 빈부의 관계없이 미국사회에서 누구나 이룰 수 있는 사회적 성공에 대한 꿈을 의미한다.(미국문학과 그 전통, 서울대학교 출판부)라고 정의하고 있다. 미국의 꿈은 신대륙을 찾아서 이상을 실현하려는 미국의 역사와 깊은 관련이 있는데 신대륙에 새로운 낙원을 건설하려는 욕망은 무한한 가능성에 도전하는 꿈을 실현하는 것이었다.
신대륙에 이주한 미국인들의 소박한 꿈이 실현돼 가고 있을 때 산업화의 거센 물결이 미국 땅에 몰아쳤을 때 농촌과 도시의 차이는 심각해 졌고 이와 같은 갈등은 American Dream에 새로운 수술이 필요하게 되었다. --(논문 아메리칸 드림과 혼돈 참조)
아메리칸 드림(American Dream)'이란 계급 사회에서 벗어나 거지가 부자가 되고, 입고 있던 넝마를 벗고 비단옷을 갈아입게 되는 등의 새로운 운명을 뜻한다. 미국이 꿈의 실현이 가능한 나라로 알려지게 되면서, 기회의 나라, 소망의 나라, 자유의 나라로 간주되어 각국의 최하층 사람들이 끊임없이 미국으로 이민하게 된다. 즉, 희망이 없고 고국에서 실패했던 사람들이 제2의 기회를 찾아 미국으로 이민하여 꿈을 실현하는 것, 이것이 바로 아메리칸 드림(American Dream)이라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