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Breast Cancer) 환자 간호의 최신 경향

 1  유방암(Breast Cancer) 환자 간호의 최신 경향-1
 2  유방암(Breast Cancer) 환자 간호의 최신 경향-2
 3  유방암(Breast Cancer) 환자 간호의 최신 경향-3
 4  유방암(Breast Cancer) 환자 간호의 최신 경향-4
 5  유방암(Breast Cancer) 환자 간호의 최신 경향-5
 6  유방암(Breast Cancer) 환자 간호의 최신 경향-6
 7  유방암(Breast Cancer) 환자 간호의 최신 경향-7
 8  유방암(Breast Cancer) 환자 간호의 최신 경향-8
 9  유방암(Breast Cancer) 환자 간호의 최신 경향-9
 10  유방암(Breast Cancer) 환자 간호의 최신 경향-10
 11  유방암(Breast Cancer) 환자 간호의 최신 경향-11
 12  유방암(Breast Cancer) 환자 간호의 최신 경향-12
 13  유방암(Breast Cancer) 환자 간호의 최신 경향-13
 14  유방암(Breast Cancer) 환자 간호의 최신 경향-14
 15  유방암(Breast Cancer) 환자 간호의 최신 경향-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방암(Breast Cancer) 환자 간호의 최신 경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유방암이란······························································································································1
Ⅱ. 유방암의 원인, 위험요인, 증상, 종류, 예후 ···············································································2
#1 유방암의 원인
#2 유방암의 위험요인
#3 유방암의 증상
#4 유방암의 종류
#5 유방암의 예후
Ⅲ. 유방암 치료요법과 간호············································································································3
#1 외과적 수술
1) 일차적 치료
- 유방암 수술의 종류
- 유방암 수술 관련 합병증
- 유방 보존술에 적합한 환자를 선택하기 위한 고려 사항
2) 유방암 수술 환자의 간호
- 수술을 받는 유방암 환자를 위한 간호
#2 방사선 치료
1) 방사선 치료
- 유방암의 특성과 환자의 상태에 따른 방사선 종류 (시기와 방법의 차이)
- 방사선 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
- 방사선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 방사선 치료 관련 합병증
2) 방사선 치료를 하는 유방암 환자의 간호
- 방사선 치료를 받는 유방암 환자를 위한 간호
#3 항암 화학요법
1) 항암 요법
- 항암화학요법을 적용할 수 있는 경우
- 항암화학요법 종류
- 항암화학요법 관련 합병증
- 항암화학요법의 약물 종류
- 항암제 부작용
2) 표적 치료
- 표적치료의 약물 종류
- 표적치료 관련 합병증
#4 호르몬 치료
1) Tamoxifen
- tamoxifen 작용과정
- tamoxifen 효과
- tamoxifen 부작용
2) 방향화 효소 억제제(AI)
- 방향화 효소 억제제 작용과정
- 방향화 효소 억제제 종류
- 방향화 효소 억제제 부작용
3) 프로게스테론
- 프로게스테론 작용과정
- 가장 자주 사용되는 프로게스테론 종류
- 프로게스테론 부작용
4) 안드로겐
- 안드로겐 작용과정
- 안드로겐 부작용
(#3,#4)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치료를 하는 유방암 환자의 간호
- 항암화학요법, 호르몬 치료를 받는 여성을 위한 간호
Ⅳ. 유방암 환자의 식사 원칙···········································································································4
Ⅴ. 결론········································································································································5
Ⅷ. 참고문헌··································································································································6
본문내용
Ⅰ. 유방암이란
유방암이란, 유방 내에서만 머무는 양성종양과 달리 유방 밖으로 퍼진 악성종양으로 대부분의 유방암이 유관과 소엽에 있는 세포, 그 중에서 유관세포에서 기원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관과 소엽의 상피세포에서 기원한 악성종양을 유방암이라 합니다.
유방암은 한국여성에서 1위를 차지하는 암으로 유방암은 선진국형 질병이라고 불립니다. 비만, 모유수유의 감소, 식습관의 서구화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유방암의 발병률이 높아서 여성암 발병률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최근 들어 국가적, 사회적 차원에서 유방암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매년 10월을 “유방암 인식의 달”로 지정하여 유방암 예방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암 조기검진 지침에 유방암을 포함시켜 유방조기검진에 많은 여성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유방함은 현재 40-50대에 가장 많이 나타나며 20-30대 유방암의 비율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방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95%이상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은 전 세계적으로 발생률과 사망률이 증가 추세에 있어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암이 되었습니다. 특히 선진국에서의 유방암 발생률은 개발도상국보다 높고, 또 개발도상국에서도 유방암으로 진단받는 여성이 증가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Ⅱ. 유방암의 원인, 위험요인, 증상, 종류

#1 유방암의 원인
유방암은 모든 암중에서 가장 연구가 많이 된 암 중의 하나인데도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 두 가지에 의해 발생한다는 모호한 지식만이 있고 아직 확실하게 유방암의 원인들로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하나의 원인이라기 보다는 여러 가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생각되어 지고 있습니다.
다만 여러 연구결과를 통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발암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데 의견 일치를 보고 있습니다. 유방세포는 에스트론겐의 자극에 의하여 증식-분화 하므로 유방암 발생위험은 일생동안 에스트로겐에 노출되는 기간이 길수록 즉, 초경이 빠르거나 폐경이 늦을수록 유방암의 발생이 증가합니다. 또한, 장기간의 피임약 복용이나 폐경이후 장기간의 호르몬 대체요법도 원인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고지방, 고칼로리의 서구화된 식이 젊은 나이의 과도한 음주, 비만, 출산을 하지 않거나 늦은 첫 임신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은 특히 유전적 요인이 잘 밝혀진 암의 하나로 BRCA1, BRCA2유전자의 변이는 유방암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직계가족 및 형제자매들에서 유방암 환자가 2명 이상일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모든 유방암 환자가 이러한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고 유방암 환자의 30%정도에서는 이러한 알려진 위험인자가 없는 경우이므로, 모든여성은 유방암의 위험성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유방암을 예방하려면 이러한 알려지고 조절 가능한 위험 인자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문헌
1. 종양 치료와 간호 (대한종양간호학회/ 포널스 출판사 / 2014.04.10. )
2. 성인간호학 (상) ( 조은숙 외 9명 / 현문사 / 2014.02.05. )
3. 한국 유방암 학회 ( http://www.kbcs.or.kr/main.html )
4. 대한 종양 간호학회 ( www.kons.or.kr )
하고 싶은 말
교수님께서 후배들 보여주신다고 따로 걷어가신 과제 입니다. 자료의 질 보장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