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7-1) 영화, 드라마, 연극, 연주회 등 최근에 본 대중문화 관련 작품들에 대한 감상 또는 비평문 (앤디워홀 전시회를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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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2017-1) 영화, 드라마, 연극, 연주회 등 최근에 본 대중문화 관련 작품들에 대한 감상 또는 비평문 (앤디워홀 전시회를 보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INTRO
2. 캠벨 수프, 그 위력
3. 영화제작자로써의 워홀
4. 상업미술가
5. 맺음말
본문내용
1. INTRO

미국 팝아트의 선구자 하면 떠오르는 인물이 있다. 바로 ‘앤디 워홀’ 이다. 통조림 캔, 바나나, 마릴린 먼로 그림 등 다채로운 그의 시각예술 작품은 우리에게 이미 너무나 익숙해져 있을 것이다. 이번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미국 펜실베이나 주 피츠버그에 위치한 ‘앤디워홀 미술관’의 소장 작품을 대거 전시하면서 많은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특히 단순히 팝아트만을 하는 작가가 아닌 영화라든지, 다양한 그의 작품 세계 및 활동 영역에 대한 소개는 그동안 우리가 미온적으로 알고 있는 앤디 워홀이라는 사람의 모습을 더욱 확장시켜주는 체험이 될 것이다. 나 역시 영화라든지 폴라로이드 사진 및 팝아트 등 다양한 그의 영역을 보는 재미가 쏠쏠했고, 그 모습을 5가지 테마로 구성한 전시회의 구성도 볼만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앤디 워홀에 대한 전반적인 작품 세계 및 그의 생각을 잠시나마 엿볼 수 있었다.

2. 캠벨 수프, 그 위력

캠벨 수프 이미지는 아마 ‘앤디 워홀’을 모르는 일반인들도 많이 대중매체를 통해서 봤을 것이다. 이처럼 그 캠벨 수프는, 워홀을 대표하는 작품이자 대중에게 가장 많이 소비된 대중적인 작품이 아닐 수 없다. 캠벨 수프는 앤디 워홀이 몇 십년간을 계속 꾸준히 먹어 왔던 음식이라고 들었다. 이 수프 캔을 작가의 개입 없이 그대로 스캔하여 재현해 내고, 이를 진열대에 진열하는 것처럼 만든 작품은 바로 앤디 워홀을 탄생시킨 위대한 팝아트의 작품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번 전시장에서는 캠벨 수프 캔이 약 8~10개 정도 크게 있었는데,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고, 작가 스스로 꾸준히 먹던 수프 캔을 작품화했다는 점에서 신기하고 발상이 신선하였다. 워홀의 의도는 이 1년에 100억개씩 팔리던 정말로 대중적이고 서민적인 수프 캔을 통해서 상류사회 및 하류사회를 연결시킨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식품거래를 미술품 거래와 동일시하게 본 것도 그렇고, 대량으로 실크스크린 기법으로 찍어낸 모습이 마치 공장에서 찍어낸 듯 획일적인 현대사회를 비꼬는 듯 하게도 보였다. 그래서 이 작품을 보면서 기존 회화를 전복한 모습이 좋았으며, 마르쉘 뒤샹의 작품이 연상되기도 하였다. 화장실의 소변기를 떼어 턱 하니 전시장에 갔다 놓은 그 자체의 모습이 화장실에 없는 변기의 무의미한 사물 특성을 하나의 작품화 하였던 점이 기존 현대미술을 풍자하는 느낌을 주어 신선한 충격을 주었는데, 이 캠벨 수프 캔 역시도 그러한 점에서 다소 유사한 점을 느꼈다.
앤디워홀이 계속 강조하는 만큼 미술은 특정 소수자를 위한 것이 아닌 일반 대중에게 각인되고 즐겨야 한다는 생각은 바로 이러한 기계적 실버스크린의 수프 캔의 획일 적인 정렬을 보여주면서 표현을 한 것 같았다. 수프 캔 마다 치킨 누들 등 다양한 식재료가 있었던 것은 하나씩 보면서 느낄 수 있는 또 다른 재미였다
하고 싶은 말
국문학과 2학년 세상읽기와 논술 A형
영화, 드라마, 연극, 연주회 등 최근에 본 대중문화 관련 작품들에 대한 감상 또는 비평문 (앤디워홀 전시회를 보고)

* 직접 전시회를 보고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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