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여성과 환경] 주부 환경운동가의 활동 속에 잠재된 생명여성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과천 녹색가게 연혁과 ‘교육분과’의 주요 활동
1) 과천 녹색가게 연혁 및 중심 활동
2) ‘교육분과’의 주요 활동
3. 과천 녹색가게 활동의 의미
1) 과천 녹색가게 활동은 생명‘살-림’운동이다.
2) 과천 녹색가게 활동은 지역운동이다.
3) 과천 녹색가게 활동은 여성주의운동이다.
가) 자신의 변화
가-1) 스스로에 대한 변화 인식
가-2) 의식화 과정
나) 역량 강화(empowering)의 경험
나-1) 성취감과 활동에 대한 인정
나-2) 리더 역할의 수행
나-3) 주부 조직력에 대한 잠재성
나-4) 단체 발전을 위한 개칭작업
다) 한계점
다-1) 주부 스스로의 활동 영역을 한계 짓기
다-2) 고학력 주부 활동의 한계점과 주부 활동가로서 이중 부담
다-3) 교육문제의 개인화
4. 결론
본문내용
사전의 뜻대로, 주부는 한 집안을 이루어 살아가고 있고, 동시에 살리는 일도 하고 있다. 특히 가족을 먹여 살리고, 입혀 살리고, 돌봐주며 살리고, 교육시키며 살린다. 이런 의미에서 보면, 주부의 ‘살림’은 A의 살림이 아니라 B의 살-리다의 명사형인 ‘살-림’에 더 가깝다 살-리다의 명사형으로 ‘살-림’이라 표기할 것이고, 이것은 A의 단순한 살림의 가사노동을 의미하지 않는다. ‘(생명을)살리는 일’을 부각시키고자 이렇게 표기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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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림’의 활동을 가정의 울타리를 벗어나 ‘확장된’ 형태의 ‘살-림’을 하는 주부들이 있다. 직장생활을 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집안에서만 머무르지 않고 다양한 단체 활동,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서 ‘살-림’의 활동을 실천하고 있는 주부들이 있다. 김종미(2004)는 이들을 ‘제3섹터의 주부들’이라고 칭하고 M여성단체 활동을 하는 주부들의 활동성과 잠재력이 사회자본을 창출할 수 있는 자원이 되는 것인가를 보았으며, 이현희(2004)는 생활협동조합활동을 하는 주부들의 행위성을 여성주의적으로 재해석하고 있다. 이 연구들은 사회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아 왔던 주부들의 잠재성, 행위성을 드러내준 의미가 있다. 이 연구들의 연구 참여자들은 M여성단체의 주부 활동가들이 상당수 포함 되어 있고 M여성단체의 단체성, 운동성은 여성주의를 지향하고 있기에 여성주의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참고문헌
김종미(2004), 중산층주부의 여성주의정치학과 사회자본 창출에 관한 연구:서울 소재 M여성단체 D지회 사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여성학과 박사학위논문.
제레미 리프킨(1983), 『엔트로피 : 새로운 세계관』, 원음출판사.
이미영(2004), “여성환경운동 되돌아보기, 내다보기”, 2004 전국환경활동가 워크샵 발표문(미간행).
이현희(2004), 여성주의정치학으로서 생협운동의 가능성에 관한 연구: 한살림과 민우회 생협의 활동여성들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여성학과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