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론] Kmart사례

 1  [경영정보론] Kmart사례-1
 2  [경영정보론] Kmart사례-2
 3  [경영정보론] Kmart사례-3
 4  [경영정보론] Kmart사례-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정보론] Kmart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Value chain 과 competitive forces model을 이용하여 Kmart를 평가해보라. Kmart의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2. Kmart의 비지니스 모델 & 사업전략과의 IT 관계를 이야기 하고 IT가 Kmart의 사업전략을 얼마나 지지할수 있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하라.

3. Kmart를 곤란에 빠뜨린 management, organization, technology의 요인들은 무엇인가?

4. Supply chain management가 Kmart의 문제에 기여하는 바는 어느정도이며 Kmart의 supply chain managemet를 개선시키기 위한 I2 sofrware를 사용한 Conaway의 결정에 대해서 평가해보자.

5. Kmart 망한 이유가 software때문이다 라고 주장하는 이들이 옳은가? 설명하시오

6. 월마트는 IT를 전략적으로 활용하였다고 알려졌고, 그것을 그들의 운영모델에 적절하게 통합시켰다고 한다. 이말이 Kmart에도 적용될것인가?

7. Conaway가 고용될시 직면한 어려움은 무엇이었으며 만약 본인이 그의 입장이어싸면 단기간, 장기간 어떤 policy를 사용했어야 하는지 서술해보자.
본문내용
1. Value chain 과 competitive forces model을 이용하여 Kmart를 평가해보라. Kmart의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 Kmart는 Kresge에 의해서 1962년 설립이 되었으며, Kmart의 사업모델은 promotions-driven business 모델을 택하고 있다. 초기 설립당시에 Kmart는 판매액에 대한 마진율을 높이기 보다는 총투자에 대한 수익률을 중시하였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대규모 매장을 확보하고, 광범위한 상품을 취급하였으며, 이를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다수의 구매자를 확보하여 투자수익률을 향상시키는 전략을 택하였다. 여기서 Kmart가 추구하는 핵심전략은 고급상품을 다른 소매점보다 지속적으로 낮은 가격에 제공하는 것이었으며, 이를 위해 전국적으로 광고되고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상품을 강조하였다.

이런 효과적인 전략을 바탕으로 Kmart는 꾸준하게 사업을 성장시켜 나갈 수 있었으나, 경쟁업체와 비교하여 공급업체와의 관계나, 정보기술등의 도입등에 있어서 열세에 놓이게 되고, 이는 Kmart의 경쟁력을 상실케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공급사와의 관계를 비교해 보면, 월마트의 경우 공급사가 월마트가 더 잘 팔수 있는 물품에 집중할 수 있도록 협력한데 비해, Kmart는 공급자가 팔 수 있는 한 많은 품목을 판촉활동을 하는 상반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가치사슬상에서 공급자를 협력자로 끌어들이지 못하고, 각자 개별적인 이익을 추구함으로써 Kmart에게 득이 되지 않는 결과를 가져왔다. 또한, 지점의 판매품목의 결정권이 상당부분 중앙에 집중되어 있어, 각 지역에 맞는 적확한 상품 구비가 어렵게 되는 결과로 수익성이 떨어지게 되기도 하였다. 또한, Kmart는 구매력이 높은 상품에 집중하기 보다는 판매상품의 종류를 늘리는 등의 비관련 사업을 다각화하는 전략을 택하였고, 이는 핵심역량이 전제되지 않은 성장전략은 실패한다는 교훈을 보여주고 있다.

2. Kmart의 비지니스 모델 & 사업전략과의 IT 관계를 이야기 하고 IT가 Kmart의 사업전략을 얼마나 지지할수 있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하라.

- 1번 문제에서 우리는 Kmart의 business model은 promotions-driven business으로, 사업 전략은 마진률의 향상보다는 수익률의 중시를 꼽을 수 있다. 기업이 IT를 사용함에 있어 그 첫 번째 목적은 방대한 정보를 원활하게 사용함으로써 data를 information으로 갈고 닦는 것이 관건이다. 하지만 Kmart의 경우 도입한 I2 soft의 경우 애초부터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전략과의 연관성이 너무나 떨어졌다. I2는 제조업체를 위한 software이어서 경영진은 물론 종업원이 사용하기엔 개념적 gap 이 너무 컸으며 이것은 오히려 경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