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론] K마트의 실패사례

 1  [조직개발론] K마트의 실패사례-1
 2  [조직개발론] K마트의 실패사례-2
 3  [조직개발론] K마트의 실패사례-3
 4  [조직개발론] K마트의 실패사례-4
 5  [조직개발론] K마트의 실패사례-5
 6  [조직개발론] K마트의 실패사례-6
 7  [조직개발론] K마트의 실패사례-7
 8  [조직개발론] K마트의 실패사례-8
 9  [조직개발론] K마트의 실패사례-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개발론] K마트의 실패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선정이유

2. CASE

① K-MART의 연혁
② K-MART 과거의 성공
③ K-MART의 실패요인과 회생 전략

3. 조직의 동태적과정

4. K-MART의 실패원인

5. 실패의 개선방안

6. 결론

7. 느낀점

8. 참고자료


본문내용

① K-MART의 연혁

- 1899년 세바스챤 크레스지에 의해 설립
- 1918년 크레스지, 뉴욕증시에 상장
- 1962년 커닝햄 CEO 취임, 미시간에 첫 K-MART 개설
체인점 17개소로 확대
- 1977년 회사명 K-MART로 개명
- 1981년 2000호점 개장
- 1991년 WAL-MART 매출액이 K-MART 추월
- 1995년 구조조정으로 200개 할인점 폐장
- 2000년 72개 할인점 폐장
- 2002년 스탠더드 & 푸어스 (S&P) 500대 기업에서 K-MART 제외
파산보호신청

지난 2002년 1월 22일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던 미국의 대형할인유통업체인 K-MART가 파산을 선언했다. K마트는 세바스챤 크레스지(Sebastian Kresge)가 1899년 디트로이트 시내에서 소규모 잡화점으로 사업을 시작한 후, 100여 년 동안 유통 업태를 변혁시키는데 선두주자 역할을 하면서 미국 제일의 소매유통업계의 지위를 유지하며, 탁월한 경영성과를 나타내었고 미국 제일의 소매유통업체로 군림해 왔었다.

② K-MART 과거의 성공

K마트가 잡화점 사업에서 새로이 대규모 할인점 사업(Discount Store)에 진출 한 것은 1962년도의 일이다. 당시 최고경영자였던 해리 커닝햄(Harry Cunningham)은 은퇴하기 전까지 K마트를 모든 할인점들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만들어 놓았다. 이후 수십년동안 K마트는 미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소매유통회사로 성장하며 시어즈(Sears)나 월마트(Wal Mart)를 압도하였다.

K-MART의 성공과 커닝햄의 경영전략

할인점 진출을 준비하면서 기존의 대규모 할일업체와는 다른 차별화 전략을 세우는데 그것은 수익률에 대한 새로운 정의에서 시작된다. 당시 기존 업체들의 경우 총매출액에 대한 마진율을 수익률로 정의하여, 상품의 품질이나 소비자 선호 브랜드를 고려하기보다는 그저 매출액 대비 마진율이 높은 상품을 판매하기에 급급했다. 그러나 K마트는 기업의 수익률을 총 투자액 대비 이윤으로 정의하면서 비록 매출액대비 마진율이 낮더라도 상품의 질이 좋고 인지도가 좋은 브랜드 상품을 진열함으로써 다수의 구매자를 확보함과 동시에 소비자들로부터 강한 신뢰감을 조성함으로써 K마트에 대한 소비자 충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
또 시어즈와 같은 당시 주요 경쟁자들이 품목별 마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자체상표 상품을 취급했던 데 반해 K마트는 마진율이 낮더라도 전국적으로 광고되고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상품을 강조했다. 쉽게 인지되는 전국적 상표가 없거나 할인업에서 취급할 수 없는 상품의 경우 등 제한된 범위에서만 자체상표를 사용했다. 폴라로이드, 코닥, 블랙&데커, GE 등과 같은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상품은 소비자 만족을 높이고 도시형 할인점이라는 K마트의 이미지를 확고히 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대신 셀프서비스를 통한 인건비 절감, 저가의 건물, 상품배치구조의 표준화, 단위 면적당 높은 판매고, 신속한 재고처리 등을 통해 원가절감을 가능케 했다. 이 중 대표적인 것이 점포입지 전략이었다. 크기는 8~10만 제곱피트의 규모였고, 시장과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매장을 소비자의 접근성이 좋은 도로인접 지역에 입지시키는 입지 전략을 채택함으로써 보다 많은 구매자를 흡수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전략은 커다란 성공을 거두었다. 1960년대 후반에 이르러 K마트는 점포수에서나 매출액 면에서 미국 최대 규모의 할인점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훗날 월마트의 창업자인 샘 월튼(Sam Walton)은 그의 자서전에서 “커닝햄의 뛰어난 경영전략과 K마트의 운영방식을 모방하기 위하여 오랜 기간 노력했으며 때로는 경쟁이 불가능하다고 느낄 정도였다󰡓고 고백하고 있다. 이렇듯 K마트의 성공은 당시 모든 대규모 할인업체들에게 부러움과 벤치마킹의 대상이었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기업사례연구」- 최수형 저
「경영의 슬기」 - 유필화 저

※ 참고 사이트
http://www.seri.org/(삼성경제연구소)
http://www.hankyung.com/(한국경제)
http://www.informentor.net/40304
http://blog.daum.net/operry/3705599
http://blog.empas.com/goo2340/28081407
http://cafe.naver.com/2sadfsdf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
http://cafe.naver.com/planmagazin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973
http://www.lgeri.com/uploadFiles/ko/pdf/man/표지_실패에서_배운다_K마트의_몰락과_월_마트의_성공_20040213164517.pdf 등 참조
하고 싶은 말
A+받은 리포트 입니다 !
삼성, 엘지 경제연구소 자료도 참고하여
정확하고 좋은 자료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