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포스코의 경영혁신(ERP추진기)

 1  [레포트]포스코의 경영혁신(ERP추진기)-1
 2  [레포트]포스코의 경영혁신(ERP추진기)-2
 3  [레포트]포스코의 경영혁신(ERP추진기)-3
 4  [레포트]포스코의 경영혁신(ERP추진기)-4
 5  [레포트]포스코의 경영혁신(ERP추진기)-5
 6  [레포트]포스코의 경영혁신(ERP추진기)-6
 7  [레포트]포스코의 경영혁신(ERP추진기)-7
 8  [레포트]포스코의 경영혁신(ERP추진기)-8
 9  [레포트]포스코의 경영혁신(ERP추진기)-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레포트]포스코의 경영혁신(ERP추진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디지털 포스코’ 라는 책을 읽고 POSCO의 ERP 도입에서부터 ERP영향과 효과에 이르는 것을 정리해 보고 마지막 결론에서는 POSCO의 성공요인과 POSCO의 ERP 구축의 시사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POSCO의 ERP 도입

지난 90년대 후반 이후 2000년에 접어들면서 시작된 세계 철강업계의 불황은 결국 포스코의 구조조정이라는 변화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었다. 포스코는 무엇보다 고객 중심으로 마인드를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으며 과거 생산 중심의 공기업적 성향을 버리고 마케팅 중심의 철학으로 바꿔 고객 만족을 이루는 것이 기업경영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함을 인식했다. 이를 위해 포스코는 구성원들의 마인드를 지배하고 있는 기업문화와 기본 사상에서부터 조직, 시스템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사항을 개혁하는 근본적이고 대대적인 변화를 실천하기 시작했다. 포스코는 업무 프로세스를 고객 중심으로 개편하고, 기업문화를 변혁시키면서 이를 지원할 정보시스템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첫 번째가 기업 내부 조직을 변화시키는 ERP 시스템의 도입이었고, 두 번째가 포스코와 공급자, 포스코와 고객을 연결시키는 SCP 시스템의 개발이었다.


2. 실질적인 POSCO의 ERP 구축 과정

그동안 포스코의 기업 업무 전산화 작업은 다른 여타 기업과 마찬가지로 개발요원들이 전산화를 요구하는 부서의 업무를 분석하여, 회계·인사·급여관리 등을 직접 자사의 업무 프로세스에 맞게 구축하는 주문식 개발방법이 보편적이었다. 이것은 기업 내에서도 부서 각각의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어, 프로세스 간의 호환이 불가능하였고, 기업이 보유한 자원인 정보를 공유하고 이용할 수 없었다. 또한 이러한 결과로 인해 표준화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아 포항과 광양에서 쓰는 용어가 달랐고, 같은 지역에서도 부서마다 다른 용어를 쓰기 일쑤였다. 하나의 예로 같은 자재인데도 분류하는 코드체계가 다른 탓에 V벨트를 광양에서는 6만원에, 포항에서는 1만9천원에 구매하고 있었다.
전사적 통합 관리 및 고객 중심의 프로세스로의 혁신을 위해 98년 12월 유상부 회장은 프로젝트팀 구성과 중기 경영계획에 정보 경영체제 구축을 추가할 것을 지시했다. 포스코는 이를 위해 조업 분야를 제외한 업무 전반에 걸쳐 ERP를 도입하기로 결정하였다.
ERP란 전사적 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를 일컫는다. 기업의 주요 업무인 생산, 구매, 재고, 주문, 공급자와의 거래, 고객 서비스 제공 등의 통합 관리를 돕는 여러 모듈로 구성된 통합 응용 패키지 소프트웨어로 인사·재무·생산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인사정보시스템·재무정보시스템·생산관리시스템 등을 하나로 통합, 기업내의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경영 혁신 시스템이다. 따라서 ERP를 구축한 기업의 경우, 한 부서에서 데이터를 입력하기만 하면 전 부서의 업무에 반영되어서 즉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일반적으로 ERP시스템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통합 시스템이며, ERP 시스템 구축은 비즈니스 과정 분석, 새로운 작업절차, 사용자 재훈련 등을 포함한다. 기업들은 ERP를 실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군이나 ERP 패키지를 구입하여 구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전체적으로 최적화된 기업 활동이 가능해진다.
참고문헌
포스코 PI 프로젝트 추진팀, “디지털 포스코”, 21세기북스, 2001·포스코 http://www.posco.co.kr
하고 싶은 말
A+ 받은 디지털 포스코(ERP추진기)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 레포트 안에 이쁜 레포트 표지까지

포함되어 있으니 받아보세요!

받으시는 모든 분들 A+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