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커뮤니케이션] T-commerce의 국내 정착을 저해하는 요소와 그에 대한 해결책

 1  [텔레커뮤니케이션] T-commerce의 국내 정착을 저해하는 요소와 그에 대한 해결책-1
 2  [텔레커뮤니케이션] T-commerce의 국내 정착을 저해하는 요소와 그에 대한 해결책-2
 3  [텔레커뮤니케이션] T-commerce의 국내 정착을 저해하는 요소와 그에 대한 해결책-3
 4  [텔레커뮤니케이션] T-commerce의 국내 정착을 저해하는 요소와 그에 대한 해결책-4
 5  [텔레커뮤니케이션] T-commerce의 국내 정착을 저해하는 요소와 그에 대한 해결책-5
 6  [텔레커뮤니케이션] T-commerce의 국내 정착을 저해하는 요소와 그에 대한 해결책-6
 7  [텔레커뮤니케이션] T-commerce의 국내 정착을 저해하는 요소와 그에 대한 해결책-7
 8  [텔레커뮤니케이션] T-commerce의 국내 정착을 저해하는 요소와 그에 대한 해결책-8
 9  [텔레커뮤니케이션] T-commerce의 국내 정착을 저해하는 요소와 그에 대한 해결책-9
 10  [텔레커뮤니케이션] T-commerce의 국내 정착을 저해하는 요소와 그에 대한 해결책-10
 11  [텔레커뮤니케이션] T-commerce의 국내 정착을 저해하는 요소와 그에 대한 해결책-11
 12  [텔레커뮤니케이션] T-commerce의 국내 정착을 저해하는 요소와 그에 대한 해결책-12
 13  [텔레커뮤니케이션] T-commerce의 국내 정착을 저해하는 요소와 그에 대한 해결책-13
 14  [텔레커뮤니케이션] T-commerce의 국내 정착을 저해하는 요소와 그에 대한 해결책-14
 15  [텔레커뮤니케이션] T-commerce의 국내 정착을 저해하는 요소와 그에 대한 해결책-15
 16  [텔레커뮤니케이션] T-commerce의 국내 정착을 저해하는 요소와 그에 대한 해결책-16
 17  [텔레커뮤니케이션] T-commerce의 국내 정착을 저해하는 요소와 그에 대한 해결책-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텔레커뮤니케이션] T-commerce의 국내 정착을 저해하는 요소와 그에 대한 해결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연구목적
2. T-commerce 란?
① T-commerce 의 정의
② T-commerce 의 등장 배경
③ T-commerce 의 구현 방식

II. 본문
1. T-commerce의 국내 정착을 저해하는 요소
① 양방향 셋톱박스의 저조한 보급률
② 디지털 TV의 저조한 보급률
③ 관련 기업들의 막대한 개발 비용의 정부 정책 지원 부재
④ 인터넷에 비해 너무 느린 데이터 전송속도
⑤ 쌍방향 관계에서 빚어질 수 있는 소비자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⑥ 인터넷에 비해 무한하지 않은 T-commerce 공간
⑦ 방송법 상의 문제
2. T-commerce 국내 정착을 위한 해결책
① 각 사업자들의 전략적 제휴 및 컨소시엄 구성
② 관련 컨텐츠의 '킬러 서비스' 전략
③ 정부의 자금 지원
④ 데이터 전송 속도의 기술적 발전, 셋톱 박스의 호환성 확보
⑤ 보안 점검, 디지털 저작권 제도 확립, 거래 인증 제도 확립
⑥ PC가 아닌 TV를 통해 직접 인터넷에 연결하는 방법
⑦ 방송법 개정

III. 결론
- T-commerce의 전망

본문내용
1. 연구목적
최근 TV가 유력한 인터넷 접속 수단으로 떠오르면서 TV를 통한 전자상거래 (T-commerce)가 국내외에서 유망한 비즈니스로 각광받고 있다. 미국과 유럽, 일본에서는 이미 BskyB, SkyperfecTV 등이 양방향TV 서비스의 일환으로 T-commerce를 본격적으로 시작했고 더 많은 발전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1999년과 2000년에 처음으로 T-commerce 실용화 이야기가 나왔을 때의 선풍적인 인기에 반해 이렇다할 결과물이 없는 것이 사실이다.
닷컴 열풍과 함께 찾아온 T-commerce 사업은 새로운 차원의 상거래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었으며 새로운 매체인 디지털 TV와 함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보여줘 많은 기업들의 관심을 끌어모았었다. 그러나 디지털 TV 전송 방식 결정과 방송 일정 지연등으로 점점 그 인기가 시들해졌고, 요 몇 년 사이 “실패한 사업” 이 아니냐는 인식이 팽배했다. 2003년, 우리나라 최초의 디지털방송국인 스카이라이프가 위성방송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skytouch라는 쌍방향 서비스를 제공했고 그것이 다시 T-commerce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긴 했지만 요란한 주위의 관심에 비해 그 출발이 너무나 미약하다. 방송 4개월이 지난 2004년 2월 현재 LG 홈쇼핑의 T-commerce매출액은 1000만원도 채 안되고 거래 건수도 30여건에 불과하다. 현대 홈쇼핑 또한 서비스를 시작한 11월과 1월 사이에 250만원 어치밖에 팔지 못했다.
참고문헌
www.kinds.or.kr
'T-commerce의 현황과 정책 과제에 대하여‘, 황상재,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학회, 2001
Interactive TV와 T-커머스-www.advertising.co.kr
TV를 통한 전자상거래, 김수현, 2002
새롭게 떠오르는 T-commerce, 주문정, 2004
T-commerce 어디로?, 박인상, 2004
T-commerce 전략과 기술, 김효근, 시그마인사이트컴, 2002
디지털방송 광고마케팅의 이해, 안종배, 두남, 2003
“통신/방송 융합에 대비한 정책방안”,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a), 2003.3
손관승, "인터넷 시대에서 여전한 텔리비젼 영향력", 방송동향과 분석, 2002. 04. 30 (2002-07호, 통권151호), (원문 출처는 Frankfurter Allgemeine Zeitung 2002. 4. 25.)
한은영, "인터액티브 TV(Interactive TV) 서비스의 전개현황 및 주요 쟁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