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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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론 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 아버지의 역할 변화에 대해
1) 사회 구조 및 문화적 변화
2) 여성의 지위향상 및 취업
3) 자녀의 교육환경 변화
4) 시간적?물리적 한계

2. 김소진의 ‘게흘레꾼’에서의 아버지
1) ‘아버지’로 등장하는 인물의 이야기 요약 분석
(1) 무력감
(2) 무의미성
(3) 광범위한 비행
(4) 사회적 고립
(5) 자기소외

2) 주장의 근거가 되는 작품의 대목 및 전후의 맥락 설명
(1) 식민지 시대의“아비는 종이었다”
(2) 소외의 대상
(3) 갈등의 존재
(4) 비참한 인물
(5) 치욕의 대상
(6) 연민의 감정

3. 김정현의 ‘아버지’에서의 아버지
1) ‘아버지’로 등장하는 인물의 이야기 요약 분석

2) 주장의 근거가 되는 작품의 대목 및 전후의 맥락 설명
(1) 가족과의 친화력을 상실한 ‘아버지’
(2) ‘아버지’라는 존재가 마땅히 감당해야 할 의무
(3) 가장의 책임만 있고 권위는 없는 ‘아버지’
(4) 가족과 소통하지 못하는 ‘아버지’
(5) 술에 의지하는 ‘아버지‘

4.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 비교 분석
1) 김소진의 ‘게흘레꾼’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
(1) 부정과 부재의 아버지
(2) 연민의 아버지
(3) 미래의 연결고리로서 아버지

2) 김정현의 ‘아버지’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
(1) ‘아버지‘라는 이름의 희생
(2) 자신의 임무에 최선을 다하는 ‘아버지’상
(3) 책임을 혼자서만 지려고 하는 ‘아버지’

5. 나의 감상평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적으로 한국 사회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 구분은 뚜렷한 편이었다. 아버지는 가족에 대해 부양책임을 지고, 사회적 권력을 행사하며, 가족의 안정을 책임지는 보호자 역할을 하였고, 어머니는 자녀 양육을 주로 담당하였는데, 아버지는 어머니 역할을 보완하는 주변적인 인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서구문명의 영향으로 인한 산업화, 도시화에 따라 현대사회의 가족형태가 핵가족화되고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됨에 따라 전통적인 부모 역할의 분담 형태는 변모하게 되었다. 가정 내에서 아버지가 가족의 부양책임을 맡아왔고, 어머니가 양육책임을 주로 한다는 근본적인 역할은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자녀양육 및 가사에 있어서 부부간에 역할을 분담하고 공유하거나, 역할을 교환하는 경우가 점점 증가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써 보겠다.
참고문헌
김정현, 아버지, 문이당, 1996.
김소진, 고아떤 뺑덕 어멈, 게흘레꾼, 솔출판사, 1995.
김영진, 한국의 아들과 아버지, 황금가지, 2001.
김성묵, 아버지 사랑합니다, 두란노, 2005.
전인권, 남자의 탄생, 푸른 숲, 2003.
조주은, 현대가족 이야기, 이가서, 2004.
민현숙, 아버지 역할수행도에 관한 연구,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한국가족협회, 한국가족문제 : 진단과 전망, 도서출판 하지, 1995.
김상하, 아버지의 영아 양육 참여와 관련 변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김혜영 외, 남성의 부성경험과 갈등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8.
하고 싶은 말
[현대소설론 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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