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7-2]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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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방통대 2017-2]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단편 정리
    2. 장편 정리
    3. 장편 정리
    4. ‘경희‘, ‘진채선‘, ‘강민주‘의 여성성격 비교분석
    5. 한국 현대문학에서 여성의 의미 및 시사점
    Ⅲ.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여성으로서의 삶과 남성으로서의 삶이란 결국 사회가 성적 정체성을 가진 한 인간에게 특별히 정해진 삶의 양식을 강조함으로써 만들어지는 것이고 우리는 이미 규정된 삶속에서만 제한된 자유를 허락받고 있는지도 모른다. 여성이나 남성이나 사회적 인간으로서의 개인은 대부분 강한 사회구조적 지배의 영향을 받고 있다, 그러나 생물학적인 성차에 의한 지배가 유지되고 재생산된 기존의 사회질서 속에서 여성으로서의 삶은 남성으로서의 삶과는 차별화되며 보다 더 억압적인 삶이 되고 있다, 그렇기에 많은 부분에서의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21세기의 이 시점에도 여성은, 우리 시대의 여자들은 여전히 차별 하에 놓여 있다, 문학이라는 것이 본디 인간의 가슴과 머리에서 나오는 문체이고 이야기이기에 문학을 흔히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이라는 표현을 내 붙이기도 한다, 그래서 이러한 여성들의 차별과 그 시대상속과 이 사회의 여성에 대해 좀 더 고찰키 위해 문학 속의 여성상을 알아보기로 한다, 한국 여성문학은 이 땅에서 여성으로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성차별적 요소를 고발하는 것을 출발로 하여 여성 자신의 의식에 내재한 길들여진 여성상과 잘못된 가치관을 바로잡아 여성 정체성을 모색해 가는 자아 발견적 여정에 이르고 있다, 여성의 다양한 자아 찾기. 자기 삶의 모색은 여성문학의 내용을 풍부하게 하면서 발전되어 왔다, 이제 여성문학은 여성 작가들의 자아 찾기의 긴 여정을 마치고, 여성만의 독백적인 글이 아니라, 남녀의 진정한 대화를 가능케 하는 문학으로 나아가야 할 지점에 와 있다, 여성주의 관점에서 훌륭한 여성문학이란 남·녀 모두에게 여성의 현실과 남녀의 구조를 비판할 수 있게 하고, 미래의 전망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문기, 서민가사에 나타난 여성의 연정 표출과 신세 한탄, 한국고전의세, 2003.
    나혜석, 경희(나혜석 전집), 태학사, 2002.
    박태상, 사랑의 향기(1-3권), 월인, 2014.
    양귀자,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살림, 2001.
    송명희, 나혜석 문학연구의 현황과 과제, 현대문학이론연구 46집, 2011, p.71-95.
    한국여성연구소, 새 여성학강의, 동녘, 2009, p.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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