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의 주거문화

 1  터키의 주거문화-1
 2  터키의 주거문화-2
 3  터키의 주거문화-3
 4  터키의 주거문화-4
 5  터키의 주거문화-5
 6  터키의 주거문화-6
 7  터키의 주거문화-7
 8  터키의 주거문화-8
 9  터키의 주거문화-9
 10  터키의 주거문화-10
 11  터키의 주거문화-11
 12  터키의 주거문화-12
 13  터키의 주거문화-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터키의 주거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1)기본적 배경지식
2)자연환경
3)사회문화적 환경

2.본론
A. 터키의 전통주거
1)터키 전통주택의 전반적 특징
2)사회문화에 따른 터키의 전통적 주거 형태
3)주거 형태에 따른 터키의 전통주택
3-1) 오토만 주택
3-2) 얄르와 코낙
B. 터키의 특수한 주거형태
1) 아나톨리아 내륙의 전통주택
2) 흑해 해안주거
3) 하란의 주택 - 도토리형 투룰리
4) 카파도키아 지방 ? 동굴, 지하도시
C. 터키의 현대주거
1)게제콘두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터키의 정식명칭은 터키공화국으로 한자어로는 토이기라고도 한다. 왼편에 제시한 지도를 보면 알 수 있듯 지중해 및 흑해 연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해안선의 길이는 7200㎞이다. 면적은 78만 580㎢, 인구는 7189만 2808명(2008년 현재), 수도는 중앙 아나톨리아지역에 있는 앙카라(Ankara)이다.
종족구성은 터키인 80%, 쿠르드인 20%, 아랍인 등이다. 언어는 터키어가 공용어이고, 쿠르드어와 아랍어 등도 사용된다. 종교는 인구의 98% 이상이 이슬람교(주요 종파는 수니파)를 믿고 있다.
경제는 전체 인구의 60% 이상이 농업에 종사하는 농업국이었으나, 1963년부터 5개년 경제개발계획을 추진하여 경제구조의 산업화를 위해 노력중이다. 채소?과일류·잎담배·면화 등 농산물과 섬유제품을 주로 수출하고 원유·화학제품·금속제품을 수입하고 있으며, 근래에 중동지역에의 건설 진출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터키 [Turkey, Republic of Turkey]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참고.
.
또한 역사적으로 고구려와 관계가 깊었던 돌궐족의 후예로 한국전쟁 때 미국 다음으로 큰 규모로 참전한 혈맹이며 한국과 많은 유사점을 갖고 있는 나라이다. 터키어는 한국어와 같이 우랄 알타이어족에 속하며 중앙아시아의 천산산맥 아래 같이 살았던 민족으로 그들의 심성과 생활양식의 많은 부분이 우리와 유사하다.
주거문화는 자연환경, 사회기술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경제적 환경의 영향을 받아 독특한 특성을 나타냄을 배웠다. 때문에 먼저 이와 같은 이해를 바탕으로 터키의 전통적 주거문화와 주거형태를 알아보고 나아가 현대의 터키의 주거문화를 살펴봄으로써 터키의 주거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해보고자 한다.

1)자연환경
터키는 국토의 97%가 아나톨리아 반도로 불리는 소아시아지역에 있고 나머지 3%가 유럽대륙의 동남부 트라키아 반도의 일부로, 보아즈이치로 양분된 두 대륙에 걸쳐 있다. 북위 36~42˚ 사이에 위치하며 3면이 흑해, 지중해, 에게해로 둘러싸여 있다.
하고 싶은 말
터키의 주거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