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부모됨과 부모기의 단계

 1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부모됨과 부모기의 단계-1
 2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부모됨과 부모기의 단계-2
 3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부모됨과 부모기의 단계-3
 4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부모됨과 부모기의 단계-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부모됨과 부모기의 단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제1단계 : 이미지 형성 단계(The image making stage)
(2) 제2단계 : 양육 단계(The nurturing stage)
(3) 제 3단계 : 권위 형성 단계(The authority stage)
(4) 제 4단계 : 설명하는 단계(The interpretive stage)
(5) 제 5단계 : 상호의존 단계(The inter-dependent stage)
(6) 제 6단계 : 떠나보내는 단계(The departure stage)
본문내용
부모란 자녀를 둔 성인을 의미하므로 부모가 되는 것은 일반적으로 결혼을 통해 이루어진다. Davidson과 Moore는 결혼의 사회화(Marital socialization)' 라는 관점에서 자녀는 자기가 보고 자란 부모의 삶으로부터 영향을 받고, 그 삶을 반복함으로써 마치 각인(imprint) 현상이 일어나는 것과 같다고 하였다. 즉, 강하게 받은 영상 또 는 관념으로 인하여 부모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부모의 삶을 동일시하며 또한 반복한다는 것이다. 부모는 자녀의 삶을 대신 살아 주지 못하며, 때로는 부모의 삶을 지부하면서도 강하게 남아 있는 상(image)에 의하여 지속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는 점에서 부모-자녀관계를 재조명해 볼 수 있다.
즉 부모의 양육태도는 부모가 그 자신의 부모로부터 답습하거나, 자신의 부모와 반대 방향으로 형성하거나 절충하는 방식으로 형성된다. 어떤 형태의 양육태도이든 자신의 부모의 양육태도와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전통적으로 일방향적이라고 여겨졌던 부모-자녀관계는 오늘날 양방향적 즉, 상호작용적이라고 설명되고 있는데, 이러한 부모-자녀관계 속에서 부모는 자신의 자녀양육태도에 따라 자녀와 상호작용한다.
일정한 양육태도를 갖고 있는 부모도 자녀와 부모 자신이 성장함에 따라 부모기 (parenthood)가 단계적으로 발달한다고 했다. Galinsky(1987)는 일반적인 생의 주기 Clife cycle)와는 구별되는 개념의 부모 발달 과정에 관한 체계적인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부모들을 면담 , 관찰하여 유아가 발달하듯이 부모들도 단계를 거치면서 역할이 변화하고 발달한다는 것을 알아내었다. 즉, Galinsky는 부모 발달의 단계를 자녀와의 관계에서 자녀가 성장 발달하면서 부모가 맞이하게 되는 과업과 이에 대처하는 부모 행동의 발달과정을 중심으로 이미지 형성 단계, 양육 단계 위 형성 단계, 설명하는 단계, 상호의존 단계, 떠나보내는 단계의 6단계로 나누었다.
하고 싶은 말
A+받은 레포트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받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