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윤리 레포트

 1  간호윤리 레포트-1
 2  간호윤리 레포트-2
 3  간호윤리 레포트-3
 4  간호윤리 레포트-4
 5  간호윤리 레포트-5
 6  간호윤리 레포트-6
 7  간호윤리 레포트-7
 8  간호윤리 레포트-8
 9  간호윤리 레포트-9
 10  간호윤리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윤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간호윤리의 정의
2.가치의 본질
3. 윤리의 원칙
4. 윤리학

제3장 간호행위와 윤리적 개념
1. 옹호(advocacy)
2. 책임(Accountability)
3. 협동(cooperation)
5. 개념간의 합의
한국 간호사의 윤리강령
국제 간호사 윤리 강령
미국 간호사의 윤리 강령
간호윤리규약의 공통 주제
본문내용
1. 간호윤리의 정의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리 때 일반적인 사고 틀과 전통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윤리라는 말은 여러 가지 의미를 갖고 있다. 이것들 중에 대부분은 행위를 지배하는 원칙들과 관련이 있다. 대체로 윤리는 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윤리는 종종 종교 윤리, 의사 윤리, 간호 윤리와 같은 특정한 집단의 신념과 관습으로 사용된다.
또한 윤리학은 전문직 업무에 관한 집단의 규약으로 표현되는데 그 집단의 구성원에게 기대되는 행동이나 기준이라 할 수 있다.
예) 간호사가 전문적 활동을 수행할 때 어떤 윤리적 기준이 적용되기를 기대하게 된다. 이런 기준들은 보통 전문직 윤리 규약에 의해 기술되거나(The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Code for Nurses, 1973)법으로 규정되기도 한다.
또한 윤리란 우리가 인간행동에서 도덕적 차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철학적 탐구의 형태를 말한다. 이런 의미에서 윤리학은 인간행위에서 무엇이 옳고 그른지, 또는 무엇이 좋고 나쁜지를 고찰하는 것이다.
윤리학은 도덕성의 원칙에 대한 탐구일 뿐만 아니라 단일한 전문직 집단(간호사, 의사 등)의 특정한 도덕적 기준, 건강 전문가들의 도덕적 행위와 신념을 의미한다, 따라서 윤리학은 우리가 인간 행위의 도덕적 차원을 이해하고 인간 복지에 관한 중요한 문제에 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Fry,1986)

2.가치의 본질
․가치
.-행할 만한 가치가 있는 바람직한 기준이나 질(quality)
-사람의 언어로, 행동으로, 또는 인정하고 유지하려 하는 행동의 기준으로 표현된다
․가치체계
-개인이 옳다고 믿는 일련의 신념들
-몇몇 가치들은 개인의 가치체계내에서 우선순위가 더 높을 수도 있다. 대체로 이러한 가
치의 순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매우 안정적이 되지만, 이것에 대한 심사숙고나 경험에
의해 더 높은 가치로 대체될 수도 있다.

1) 비도덕적 가치
․개인의 선호, 신념, 취향과 관련된 가치
․사례 1: 조직에 가치를 두는 간호부장
김간호사는 3년 동안 가정간호사업소에서 일해 왔다. 최근에 새로운 간호부장이 부임해왔는데, 그녀는 매사에 조직적이고 체계적이기를 원하는 매우 효율적인 사람이었다. 간호부장은 모든 환자가 아침식사 이전에 목욕을 끝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김간호사는 환자들이 이 새로운 규칙 때문에 몹시 불편해 한다고 문제 제기를 하고 싶지만, 간호부장이 자신을 비순응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을까 두려웠다.
⇒사례 1에서 새 간호부장은 조직화와 환자를 일찍 목욕시키는 것에 가치를 두었다. 그녀의 관점에서 볼 때 일찍 목욕시키는 규칙, 조직화, 효율성은 그녀의 취향을 대표하는 것이므로 규범적으로 좋은 것을 의미한다.

2) 도덕적 가치
․인강행태, 특성, 제도라고 표현하는 가치
․사례 2: 낙태를 도와달라고 요청받는 경우
김간호사는 의사로부터 낙태 수술을 도와달라는 요청을 받은 적이 있다. 김간호사의 종교적 신념은 낙태가 인간의 생명을 없애 줄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녀는 의사의 요청을 거절했고 의사는 김간호사가 그를 도와주지 않는 것에 대해 매우 화를 냈다.
⇒사례 2에서 김간호사는 태아의 생명을 보호하는 데에 가치를 두었다. 그녀에게서 태아를 유산시키지 않는 것은 도덕적으로 훌륭한 일이었다. 왜냐하면 그것은 생명을 보호하고 존중하는 방법을 의미하는 도덕적 함의이기 때문이다.

3) 개인적 가치
․행동의 근거를 제시하는 개인에 의해 규정되고, 그 개인이 어떤 경험을 했느냐에 따라
형성되는 가치와 신념
․한 개인의 가치는 그 사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따라 계층구조를 갖게 된다.
․개인의 가치체계는 사람마다 매우 다양하여 결코 한사람의 가치가 다른 사람의 가치와
동일하다고 가정할 수 없다.
․간호사 개개인은 단일한 가치체계를 가지며, 이것은 그들이 자라온 방식, 종교, 정치적
신념, 문화, 교육, 삶의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다른 사람의 가치체계를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