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8-1]크리티아스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

 1  [방통대 2018-1]크리티아스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1
 2  [방통대 2018-1]크리티아스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2
 3  [방통대 2018-1]크리티아스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3
 4  [방통대 2018-1]크리티아스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4
 5  [방통대 2018-1]크리티아스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5
 6  [방통대 2018-1]크리티아스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6
 7  [방통대 2018-1]크리티아스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통대 2018-1]크리티아스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발췌요약
2. 독후감
본문내용
티마이오스: 소크라테스 선생님, 긴 여행을 마치고 한숨을 돌리는 사람마냥 참 기쁘군요. 이제 이야기의 여정 이야기의 여정에서 : ‘이야기의 여로’, ‘긴 여행’ 이라는 이 말은 ≪티마이오스≫에서 우주의 생성에 관해 티마이오스가 들려준 긴 이야기를 말한다. 이로 미루어 ≪크리티아스≫는 내용적으로 ≪티마이오스≫의 후속편임을 알 수 있다. ≪티마이오스≫의 서두를 보면 ≪크리티아스≫와 ≪티마이오스≫가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두 대화편 모두 훌륭한 나라의 탄생과 구현에 관련된 플라톤 나름의 연작 계획에 따라 쓰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에서 홀가분하게 벗어났으니 말입니다. “언급된 것들 중 이치에 맞게 이야기된 것에 대해서는 그 내용의 온전함을 길이 보전케 해주시고 그것들과 관련하여 본의 아니게 뭔가 이치에 어긋난 말을 했다면 그에 합당한 벌을 내려 주소서.”라고 말입니다. 그리고 기원이 끝나면 합의한 대로 그 다음 이야기를 크리티아스 선생님에게 넘기도록 하죠.
크리티아스: 그러나 이제부터 내가 하려는 이야기는 더 어려운 것인지라. 자네보다 나에게 더 많은 양해가 필요하다는 것을 어떻게든 보여 주도록 노력해야겠네. 티마이오스여, 사실상 사람들을 상대로 신들에 관해 무엇인가를 이야기하는 것은 우리들을 상대로 사멸하는 것들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보다 충실하게 잘 이야기하는 것으로 여겨지기 쉽다네.
우리 모두에게 나오는 이야기는 물론 모두 다 모방이자 모사일 수밖에 없네. 우선 대지나 산, 강, 숲이나 하늘 전체, 그리고 하늘 주위에 있으면서 그것을 도는 모든 천체들에 대해서는 화가가 뭔가 조금만 그것들과 비슷하게 그려도 잘 모사했다고 여기고 우리가 이내 흡족해 한다는 것을 말일세. 그러나 다른 한편 우리는 어떤 사람들에 대해서는 까다로운 비평가가 된다는 것도 알게 될 걸세. 우리는 그림에서 무엇이 빠졌는지 금방 알아차리거든. 그러니 몸 구석구석을 다 똑같이 그려 내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그렇게 까다롭게 되는 것이지. 그러니 방금까지 별 준비 없이 즉석에서 한 이야기이긴 하지만 내 이야기들을 고려해, 비록 적절한 것을 구석구석 다 표현해내지 못한다 하더라도 양해해 주길 바라네.
소크라테스: 크리티아스 선생님, 셋째 번 화자로 이야기해 줄 헤르모크라테스에게도 그와 똑같은 선의를 베풀어 드리도록 합시다. 앞에 나온 시인은 청중인 우리들로부터 놀라울 정도의 평판을 얻었으므로, 만약 선생님께서 그에 필적할 정도의 평판을 얻으시려면, 선생님으로서는 뭔가 아주 특별한 양해가 필요할 것이라는 걸 말입니다.
헤르모크라테스: 크리티아스 선생님, 아직껏 겁을 먹은 남자가 승전탑을 세운 일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용기를 내 이야기를 펼쳐 나가셔야 합니다.
참고문헌
「크리티아스」, 플라톤 지음,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2007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이해 A형
크리티아스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

- 방통대 2018-1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