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8-1]세계화의 덫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

 1  [방통대 2018-1]세계화의 덫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1
 2  [방통대 2018-1]세계화의 덫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2
 3  [방통대 2018-1]세계화의 덫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3
 4  [방통대 2018-1]세계화의 덫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통대 2018-1]세계화의 덫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발췌요약)
1. 20 대 80의 사회
Ⅲ.결론(요약부분에 대한 독후감)
본문내용
Ⅰ.서론
세계화란 세계가 단일한 사회체계로 나아가는 것이다. 국가, 사회를 넘어 정치, 사회, 문화, 경제 등의 상호연계성을 맺고, 특정장소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세계 어느 곳에서나 바로 알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일들은 세계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인터넷의 출현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줄어들어든 정보화 사회를 기반으로 두고 있다. 특히, 1995년에 출범한 세계무역기구는 자유무역과 세계시장의 통합을 상징적으로 대변하는 것으로 이는 자본의 이동이 자유로워짐을 의미하며, 그만큼 근대 국민국가의 기반이 되는 국경의 퇴색을 가져온다. 나아가, 정보와 문화, 인적 교류, 커뮤니케이션의 증대는 국민국가의 경계통제를 약화시키고 민족적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UN, IMF와 같은 정부 간 조직 및 제도의 등장은 개별 국민국가에 적지 않은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초국적 자본과 함께 주권을 제약하고 있다. 우리가 날마다 열심히 일하러 가는 이유는 잘 살아보려고 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보다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것이다. 그런데 세계화 속 무한경쟁의 논리에 휘말리며 경쟁력 있게 일해서 ‘삶의 질’을 희생시키고 있다.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경쟁이 아니라, ‘상품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경쟁이 되고 있고 경제 주체인 우리는 경제와 경영의 ‘대상’으로 전락하기를 강제하고 있다. 무한정의 범지구적 경쟁은 우리를 ‘생산적 경쟁’이 아닌, ‘파괴적 경쟁’으로 몰아세운다. 많은 사람들이 세계화는 어쩔 수 없는 추세라 생각하고 있지만, 이는 우리가 알게 모르게 세계화에 동조 하도록 배워왔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세계화의 덫’이란 책은 세계화를 비판하고 견제하는 내용을 가지고 있다. 내가 이 책을 선택하게 된 것도 세계화를 남들과 같이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자세에서 벗어나고 싶어서였는지도 모른다.
참고문헌
[세계화의 덫] 한스 피터 마르틴, 강수돌 옮김, 영림카디널
하고 싶은 말
국어국문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이해 C형
세계화의 덫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