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 가치(사회복지의 가치개념, 사회복지실천과 가치갈등)

 1  사회복지의 가치(사회복지의 가치개념, 사회복지실천과 가치갈등)-1
 2  사회복지의 가치(사회복지의 가치개념, 사회복지실천과 가치갈등)-2
 3  사회복지의 가치(사회복지의 가치개념, 사회복지실천과 가치갈등)-3
 4  사회복지의 가치(사회복지의 가치개념, 사회복지실천과 가치갈등)-4
 5  사회복지의 가치(사회복지의 가치개념, 사회복지실천과 가치갈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의 가치(사회복지의 가치개념, 사회복지실천과 가치갈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의 가치(사회복지의 가치개념, 사회복지실천과 가치갈등)
1. 사회복지의 가치 개념
II. 사회복지실천과 가치갈등
본문내용
사회복지의 가치(사회복지의 가치개념, 사회복지실천과 가치갈등)
1. 사회복지의 가치 개념
사회복지실천의 3대 요소는 지식, 기술, 가치이다. 가치란 믿음 또는 신념, 사회구성원들이 좋거나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것을 말하며, 우리 살에 있어 중요한 것, 선한 것, 긍정적인 것들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치기준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며 타인들에게도 그와 같이 행동하기를 기대한다. 예를 들어, 돈과 소비가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그 가치에 근거하여 일상생활을 하며, 좋은 인간관계에 가치를 두는 사람이라면 매일 그에 상응하는 행동을 할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다른 가치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특별한 가치에 비중을 두는 정도나 무게의 차이는 사람마다 다르다. 사회복지실천의 많은 문제들은 가치에 따른 의사결정과 폭넓게 관련되어 있으며, 사회복지실천 행동은 가치에 기반을 둔 결정에 좌우된다. 가치는 경험적인 방법으로는 인식할 수 없는 것을 의미하는 다소 포괄적인 의미와 악(evil)과 무가치(disvalue)의 반대의미로 좋은 것(good) 혹은 소중한 것(valuable)을
의미하는 다소 좁은 의미,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한편 펌프리(Pumphrey)에 의하면, 개인의 가치는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선택한 선호적 행동의 공식화이다. 이는 종종 인간의 삶에 관련된 특정한 수단과 목적, 그리고 조건에 관한 보편적 선호를 의미한다.
사회복지가치 분류는 개인적 가치, 사회적 가치, 전문직 가치, 사회복지실천기관의 가치, 클라이언트의 가치로 분류된다. 첫째, 개인적 가치는 가족, 문화, 사회의 가치에서 비롯된다. 또한 개인적 가치는 종교적 문화적 가치로부터 강력한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각 개인의 환경에 따라 다르게 형성될 수 있다. 그러므로 동일한 사회복지사라도 자기에게 주어진 상황이나 문제에 따라 서로 상반된 가치를 보여줄 수 있다.
둘째, 사회적 가치는 개인적 가치에 영향을 미치며 시대의 면화에 따라 변하는 특성이 있다. 이는 그 사회의 일반화된 정서적 공감대를 반영하는 것으로 역사적으로 형성되었으며 경험에서 비롯된다.
셋째, 사회복지전문직의 가치로서 모든 전문직은 실천가에게 목적과 의미 그리고 방향을 설정해 주는 전문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전문직의 가치는 그 사회의 가치와 크게 다르지 않다. 전문직의 가치는 인간에 대한 믿음, 목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 삶의 조건들을 포함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전문직 가치는 사회복지사 개인의 가치(Personal value)와 종종 상충되어 윤리적 갈등을 초래한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사회적 가치(social value)와도 충돌되는 경우도 있다. 전문직으로서의 가치가 중요한 이유는 바람직한 사회복지실천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풍부한 사회복지 지식과 균형 잡힌 사회복지 가치관이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넷째, 사회복지실천 기관의 가치는 기관의 실천 활동에 영향을 받는다. 종교법인에서 운영하는 사회복지기관들은 낙태에 대해 반대의 입장을 가지는 등 종교적인 가치기준을 가지고 있다.
다섯째, 클라이언트 가치는 가록의 가치, 종교적인 가치, 문화적이고 사회적인 가치의 영향을 받는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가치에 대해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여러 학자들이 제시하고 있는 사회복지의 핵심가치는 다양하지만 다음과 같은 공통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사회복지에서 인간의 존엄성과 개인의 독특성,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비밀보장과 사생활 보장,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제공, 개인이 갖는 공통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 인간의 기본 욕구를 충족시킬 적당한 서비스와 자원의 제공, 클라이언트 임파워먼트(empowerment), 평등한 기회, 다양성 존중, 사회문제 예방과 치료를 위한 노력, 그리고 전문지식과 기술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고 교육하는 것이 자주 언급되는 핵심가치이다.
전문직의 발전과 함께 사회복지사들은 지식과 추상적인 가치를 현실에 적용함으로써 경험과 지식의 기반을 확장시켜 왔으며 점차 발전되어 실천현장의 지침과 원칙이 되었다. 이러한 원칙들은 문제 원인과 양상, 문제해결능력, 달성해야 할 목표, 전문적 관계의 자질, 원조과정의 요소,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역할, 집단지도자의 역할, 인간의 성장과정에 대한 요소 등이 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일반적으로 중요시되는 주요 가치들을 재스트로(Zastrow)는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1/ 인간의 존엄성과 개인의 독특성을 존중한다. 모든 인간은 가치체계, 성격, 삶의 목표, 경제적 자원, 정서적 신체적 능력, 자아개념, 가족관계 등 다양한 측면에서 독특한 존재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상황에 대한 독특성을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 개별성은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가치이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