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E형 북한 해외노동자들의 실태와 전망

 1  사회문제론 E형 북한 해외노동자들의 실태와 전망-1
 2  사회문제론 E형 북한 해외노동자들의 실태와 전망-2
 3  사회문제론 E형 북한 해외노동자들의 실태와 전망-3
 4  사회문제론 E형 북한 해외노동자들의 실태와 전망-4
 5  사회문제론 E형 북한 해외노동자들의 실태와 전망-5
 6  사회문제론 E형 북한 해외노동자들의 실태와 전망-6
 7  사회문제론 E형 북한 해외노동자들의 실태와 전망-7
 8  사회문제론 E형 북한 해외노동자들의 실태와 전망-8
 9  사회문제론 E형 북한 해외노동자들의 실태와 전망-9
 10  사회문제론 E형 북한 해외노동자들의 실태와 전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문제론 E형 북한 해외노동자들의 실태와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러시아 노동시장의 특성 2. 러시아 동아시아지역 노동시장의 특성 3, 러시아의 북한 노동력 이용과 북한의 외화벌이 4, 러시아 거주 북한 노동자들의 생활 실태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2016년 1월 북한은 제4차 핵실험을 강행하고 이후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였다. 이에 유엔 안전 보장이사회 회원국은 북한을 강력하게 규탄하는 대북제재 결의 제2270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또한, 2016년 3월, 벼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북한 정권의 달러 수입원인 ‘노동자 해외 파견’ 관련자를 제재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을 발동시켰고 한국 정부도 독자적인 대북제재 조치를 발표하였다. 특히, 이번 유엔 안보리 결의에는 그동안 대북제재 동참에 다소 회의적이거나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던 중국과 러시아도 적극적인 동참을 약속했다. 그러나 러시아는 대북제재 결의 제2270호의 채택 과정에서 결의 채택 일정을 연기하거나 주춤거리는 모습을 보였다. 러시아는 국제사회의 압박과 눈치 속에 결의 채택에는 동의하였지만, 실질적으로 러시아 대사가 대북제재로 인한 양국경제 협력 관계 악화를 우려하는 등 불편한 속내를 드러내기도 했었다. 1991년 자본주의 경제로의 체제 전환을 선택한 후, 엄청난 경제적 어려움을 이겨내고 이제 막 성장을 도모하며 강대국의 지위를 회복하고자 하는 야심을 가지고 있는 현재의 러시아는 탈냉전 시대 사회주의 국가들의 리더로 남으려 하지 않는다. 또한, 예전처럼 오로지 체제 유지와 결속 강화만을 위해서 사회주의 동맹국들을 지원하기 위한 모 흠이나 희생, 세계무대에서의 영향력 행사 확대를 위한 원조를 제공하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 러시아가 국제 사회의 제재와 규탄 속에서도 화폐 부족, 경쟁력 있는 상품 생산의 어려움, 교통 인프라 부족 등 파트너 국가로서의 이점이 매우 낮은 북한의 손을 놓을 수 없다.

러시아 동아시아지역은 주민의 이주로 인한 인구유출과 높은 사망률에 따른 자연적 요인으로 현재 심각한 노동력 부족 문제를 겪고 있다. 푸틴 대통령이 ‘2025 극동개발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국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동아시아지역을 개발하려는 의도는 더 동아시아지역의 개발을 미룰 수만은 없이 다는 단호한 의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즉, 러시아에 동아시아지역을 개발하면서 동시에 부족한 노동 인력 대체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이며 효과적인 해결 방안은 외국에서 노동자를 유입하는 것이다. 아울러 더 나아가 가능하다면, 이들을 동아시아지역에 정착시키는 일이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