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비판기술하고 본인생각을 밝히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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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
    1) 계몽의 자기모순에 대한 비판적 분석
    2) 폐쇄적 필연성에 갇힌 이성
    3) 자연과 사회의 지배(억압)
    4) 자연과 인간의 사물화와 도구적 이성화
    2. 푸코의 비판 기술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가 경제학이나 철학 등 사회과학 분야를 공부하게 되면 프랑크푸르트 학파 애기를 많이 접하게 된다. 프랑크푸르트 학파(Frankfurt 學派, 독일어: Frankfurter Schule )는 1930년대 이후 등장한 프랑크푸르트 암마인 대학교의 사회 연구소를 중심으로 한 신 마르크스주의 사회 이론가 집단을 가리키는 말이다.
    처음 프랑크푸르트 학파는 마르크스의 일부 추종자들이 마르크스 사상을 이해하지도 못하고 일부분만을 반복해 말한다고 비판하던 정통 마르크스주의학자들로 이뤄져 있었으나, 일부 학자들이 전통적 마르크스 이론으로는 20세기에 자본주의가 예상 밖으로 급격하게 발전한 것을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자본주의와 소련 사회주의에 모두 비판적이던 학자들은 또 다른 사회 발전 과정의 가능성을 지적하는 글들을 펴내기 시작했다.
    마르크스의 접근법과 유사한 방식으로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학자들은 사회 변화를 일으킬 요건들이 무엇인지 고민했다. 이들은 칸트의 비판 철학과 이를 계승한 독일 관념론 (특히 헤겔 철학)을 이용해 변증법적 모순이 현실의 본질적 특성이라고 말하며 실증주의과 유물론, 결정론의 한계를 극복하려고 노력했다. 이런 면에서 이들의 이론에서 비판 이론적 특징이 발달하게 되었다.1960년대부터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비판이론은 위르겐 하버마스의 의사소통적 합리성과 언어적 상호주관성, 하버마스가 "현대성에 대한 철학적 담론"이라 칭한 것들[6]에 대한 연구를 지표로 삼아 발전하기 시작했다.
    이 학파의 사상은 1968년 이른바 68 혁명이라 일컫는 서방 세계와 일본의 대학가를 강타한 학생 운동의 지적 배경이 됐다. 이 학파의 중심 인물은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허버트 마르쿠제, 테오도어 아도르노, 에리히 프롬, 카를 비트포겔, 레오 뢰벤탈, 프리드리히 폴로크 등이었다. 푸코에 의하면 (종교, 법, 지식과 같은 세 영역의) 권위의 힘에 의하여 인간의 지성을 행사하는 힘을 약화시켜 미성숙 상태로 두는 것, 권위의 과잉, 이것에 대항하는 용기와 결의를 촉구하는 것, 바로 이것이 칸트가 말하는 계몽이다. 칸트의 ‘계몽’이 푸코가 주장하는 비판철학이었고, 그것은 통치화 내에서 어떤 종류의 저항으로 서구 세계가 고안한 ‘비판적 태도’를 만인에게 호소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성문, 「한국 미디어의 정치사회학 - 민주적 공개장의 형성 및 발전 과정」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 문현병,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사회비판이론」, 동녘, 1993
    -신일철, 「프랑크푸르트 학파」, 청람문화사, 1985
    -이원혁, 2012,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왜 인류는 야만 상태로 돌아가는가? 프랑크푸르트학파와 계몽의 변증법
    -마틴제이, 황재우 외 , 「변증법적 상상력-프랑트푸르트학파의 역사와 이론」, 돌베게, 1979
    -정태창, 2012, 아도르노 철학에서의 이성의 파괴, 계몽의 변증법에 대한 정치철학적 비판
    하고 싶은 말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비판기술하고 본인생각을 밝히시오0k

    문화교양학과 현대의서양문화4B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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