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E형 북한이탈청소년의 이산 경험과 성공적인 한국 적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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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문제론 E형 북한이탈청소년의 이산 경험과 성공적인 한국 적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북한이탈 청소년의 개념 및 정의
2, 이산의 개념 및 정의
3, 이산과 국제 이주의 과정
4, 북한이탈청소년의 이산 경험 문제
5, 북한이탈청소년 사례 인터뷰 내용

결론 및 해결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정보통신기술과 모바일 기술의 획기적인 발달로 인한 세계화(Globalization) 현상은 한 국가에서 다른 국가나 지역으로 인구 이동을 쉽게 하여 사회의 기본적 단위인 가족의 구조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수월해진 전(全)세계적이며 초국가 적인 인구의 이동으로 인해 경제적, 정치적 난민의 이동 및 노동인구의 자의적 또는 타이 적 국제 이주가 증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대부분 이주민 및 난민들은 초국가적 이주경험의 하나로서 ‘가족 분리 (family separation)’와 ‘가족 재결합(family reunification)’을 경험한다 (Batiste, 1993; Suarez-Orozco et al. 2002; Porringer, 2005). 이때 분리된 가족 구성원들은 흩어져 살게 되는 이산을 경험하며 자원과 거주를 공유하지 못하는 생활을 하게 된다. 국제 이주로 인해 분리되거나 해체된 가족 구성원들은 흩어져 생활하는 이산의 삶을 살게 된다. ‘디아스포라(diaspora)’로 설명되는? 이산(離散)’ 은 협소하게는 ‘헤어져 흩어짐’을 의미하지만, 국제 이주와 관련된 여러 이슈들 적응, 민족 정체성, 이주민, 소수민족 공동체 등을 포괄적으로 내포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먼저 이주국에 정착한 이주민과 난민들은 본국 혹은 제3국에 남겨진 가족 구성원과의 재결합을 희망하게 된다. 시간이 지나 이들에게 경제적인 기반이 생기면서 그동안 헤어져 있던 가족들을 이주국으로 데려와 재결합하게 되는 ‘연쇄 이주(chain migration)’가 빈번해지고 있다. 이때, 가족의 재결합은 가족 분리로 인해 느낄 수밖에 없었던 죄책감, 무기력감, 우울과 같은 정신건강을 극복하게 해 주는 중요한 사건이 될 수 있다. 반면, 가족이 다시 만나기 위해 새로운 곳으로 이주하는 것은 본국에서의 집단적·개인적 경험의 많은 부분을 포기해야 하는 전환점 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이주민에게 있어서 낯선 곳에서의 가족 재결합은 가족 결속의 새로운 시작인 동시에 또 다른 상실을 의미하게 된다 (Rousseau et al, 1997, 2004).

이러한 세계화와 연속 이주로 인해 한국으로 이주하는 이주민의 숫자도 늘어나고 있다. 2007년에는 한국 거주 외국인 100만 명 시대로 접어들었고, 같은 해 북한을 떠나 한국으로 입국하여 거주하고 있는 북한 이탈 주민 의 수도 1만 명을 넘어섰다. 1990년대 중반 ‘고난의 행군’1)이라 일컫는 북한의 식량난과 정치, 경제적 상황의 악화로 인하여 한국으로 입국하는 북한 이탈주민의 수는 급속히 증가하기 시작했다. 한국 거주 북한 이탈 주민의 수가 1만 명을 초과한 2007년에서부터 불과 3년 후인 2010년에는 2만 명 시대가 도래하였다(통일부, 2011). 북한 이탈 주민들의 탈북 동기는 경제적 이유로 인해 탈북했다는 점은 같지만, 2000년을 전후로 그 특성이 다르게 나타난다. 1990년대 중반 이후에는 식량난에 따른 생존을 위한 ‘기아 모면 형’ 이 많았는데 2000년대 이후에는 더욱 나은 삶을 찾아서 탈북한은 ‘기획 탈 북형’인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박현선, 2003; 윤인진 외, 2007). 먼저 탈북한 사람들이나 브로커를 통해 한국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고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탈북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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