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의 기초개념

 1  국제무역의 기초개념-1
 2  국제무역의 기초개념-2
 3  국제무역의 기초개념-3
 4  국제무역의 기초개념-4
 5  국제무역의 기초개념-5
 6  국제무역의 기초개념-6
 7  국제무역의 기초개념-7
 8  국제무역의 기초개념-8
 9  국제무역의 기초개념-9
 10  국제무역의 기초개념-10
 11  국제무역의 기초개념-11
 12  국제무역의 기초개념-12
 13  국제무역의 기초개념-13
 14  국제무역의 기초개념-14
 15  국제무역의 기초개념-15
 16  국제무역의 기초개념-16
 17  국제무역의 기초개념-17
 18  국제무역의 기초개념-18
 19  국제무역의 기초개념-19
 20  국제무역의 기초개념-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무역의 기초개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무역의 의의와 특징
제 1 절 무역의 의의 및 필요성
Ⅰ. 무역의 기원 및 개념
Ⅱ . 무역의 성격과 필요성
제2절 무역의 특징
Ⅰ. 해상의존적 측면
Ⅱ. 산업관련적 측면
Ⅲ. 기업위험적 측면
Ⅳ. 국제관습적 측면
사례연구
본문내용
제 1 장 무역의 의의와 특징



제 1 절 무역의 의의 및 필요성

Ⅰ. 무역의 기원 및 개념

(1) 무역의 기원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 경제생활에서 교환(exchange)이란 용어는 떼어 놓을 수 없는 밀접한 관계가 되어 버렸다. 원시 공동사회에 있어서는 자급자족형의 물물거래가 성행하였고, 경제활동규모의 확장과 함께 육로(陸路) 및 해로(海路)를 통한 물품의 매매거래, 즉 무역이 이루어졌다. 원시사회에서 시장의 발생과 함께 교환은 완전한 형태로 발전되었다. 이렇게 교환이 발전하면서 그 매개수단이 필요하게 되자 화폐가 생성되었는데, 화폐는 교환을 더욱 촉진시켰다. 교환이 이루어지면 교환이 없을 때보다 더 큰 효용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국내 상업이 이루어지고 또한 그것이 확대되어 국제간의 교환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국제교역은 "국가 간 교역수단, 기후, 자원, 관습, 기호 등의 차이 때문에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라고 할 수 있겠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문헌상에 원시사회의 공동체 간의 직접교환(물물교환)이 나타나 있고, 외국과의 대외무역은 BC7세기경 고조선과 당시 중국 제나라와의 무역이 그 시초라고 전해진다.
무역을 영어로 Trade라고 하는데 이 단어는 Track와 Tread에서 유래되었다고 알려지고 있다. Track은 지나간 자국, 항로(航路) 등을 뜻하며, Tread는 걷다 · 디디다 · 밟다로 표현된다. 따라서 Trade란 어떤 길이나 항로를 따라가서 물건을 교환하는 행위(Truck & Barter)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기록에 나타난 최초의 무역은 BC. 2,500년경에 지중해 연안과 유럽대륙을 중심으로 이미 무역이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도시국가들인 아테네 · 카르타고 · 페니키아는 지중해 · 흑해 및 아프리카 해안 등을 통하여 인도 등 동방세계와 물물교환형식의 교역을 행하였다.
BC. 1,000년경에 이집트와 레바논 간에는 곡물, 파피루스(papyrus) 옛 이집트, 그리스, 로마에서 사용한 종이.
및 목재 등의 교역이 성행하였으며, 또 BC. 800년경에는 지중해의 Rhodes섬을 중심으로 한 페니키아 상인들에 의한 무역이 활발하였다. BC. 500년 이후에는 그리스를 중심을 무역이 번성하였으며, 소아시아 · 스페인 · 프랑스와 같은 식민지 지역과는 천연자원과 관련된 무역이 전성시대를 구가하였다.
그 후 그리스의 뒤를 이어 AD. 200년경까지 로마인들이 지중해를 중심으로 해외식민지와의 무역시대를 열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