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경영정보학] Ubiquitous Computing(유비쿼터스컴퓨팅) 이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Ubiquitous computing 의 개념
2. Computing 의 역사 발전 3단계
① PHASE Ⅰ - Mainframe 시대
② PHASE Ⅱ - PC 시대
③ PHASE Ⅲ - Ubiquitous Computing 시대
3. Ubiquitous Computing의 구조
4. 주요 관련 기술 요소
4-1. 국내에서 개발, 추진 중인 ubiquitous computing 기술
① 차세대유무선 통합망 X IPv6 기술 홈네트워크 X 초소형 칩/센서 인프라
② u-단말 등 한국형 u-플랫폼 구축
4-2. 해외에서 개발, 추진 중인 ubiquitous computing 기술
① 미국 (샌프란시스코 UC Berkeley) - Smart Dust
② 미국 (샌프란시스코 Stanford University) – iRoom
5. Ubiquitous computing 의 활용
6. 정보통신부 Ubiquitous 체험관 보고서
7. 해외의 Ubiquitous 주요 동향
- 미국 MIT와 University of Rochester의 사례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Ubiquitous computing 의 개념
Ubiquitous Computing은 1988년에 Xerox PARC의 Mark Weiser에 의해서 처음 제안된 개념으로서, 실세계의 각종 물품들과 환경 전반에 걸쳐 컴퓨터들이 존재하게 하되, 이들이 사용자에게는 컴퓨터로서의 겉 모습을 드러내지 않도록 환경 내에 효과적으로 통합하는 기술이다. 즉, 사용자들이 컴퓨터라는 거부감을 느끼지 않고 실제로는 수많은 컴퓨터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자는 것이다. 유비쿼터스 환경 내에서는 모든 우리 주위의 모든 사물 내에 칩이 내장되어 있어 연산, 전송 능력을 갖추어 그들끼리 끊임없이 정보를 주고 받는다.
2. Computing 의 역사 발전 3단계
기술의 변화에서 중요한 조류는, 근본적으로 우리의 삶에서 기술이 차지하는 위치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기술 그 자체가 아니라, 기술과 우리 사이의 관계이다.
지난 50여년 간의 컴퓨터 역사에는 이 관계에 대한 두 개의 커다란 경향이 있었다. 하나는 Mainframe과의 관계이고, 다른 하나는 PC와의 관계이다. 오늘날은 Internet이 Ubiquitous Computing의 관계로 나아가기 위한 분산 Computing의 시대로 우리를 이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