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캐릭터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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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 캐릭터마케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캐릭터(character)란 무엇인가?
Ⅰ.캐릭터 마케팅이란?
1.캐릭터 마케팅의 특징
2.캐릭터 선호시 기초가 되는 중요한 기준
3.캐릭터 마케팅의 역사
4.캐릭터 마케팅의 유형
Ⅱ. 우리나라 캐릭터 산업의 현황
1.국내 캐릭터의 상업화 성공사례 -콩콩이
2. 외국 캐릭터의 국내 런칭 실패사례 -타레팬더(TARE PANDA'S)-
3.뉴미디어의 캐릭터마케팅 프로세싱 (엽기토끼 그리고 우비소년의 사례를 중심으로)
Ⅲ. 국내 캐릭터 산업의 문제점
1.외국 캐릭터가 국내 시장을 석권한 이유
2.국내 캐릭터 산업의 문제점
3.문제점 해결방안 및 시사점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캐릭터는 사람의 마음을 매료시킨다. 미키마우스, 스누피, 도라에몽, 울트라맨, 건담, 가면라이더, 제니, 마리오, 세일러문, 드래곤 볼 이런 캐릭터들 중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몇 개나 되나? 어느 것이나 캐릭터로서 대히트를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지금도 그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만약 이런 캐릭터를 전부 알고 있다면, 업계관계자들이나 부모로서 어린이와 함께 TV를 보면서 공감하는 동심 가득한 어른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이런 모든 캐릭터에 대해서 팬인 사람은 드물지 않을까?
건담과 제니는 한 사람속에 양립할 것 같지 않다. 인간 누구나 제각기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이다. 각각의 캐릭터에는 각자마다 그에 대응하는 가치관을 지닌 사람들이 모이기 마련이다. 물건과는 달리 그 자체로서 사용가치가 없는 캐릭터는 부가가치의 덩어리와 같은 것이다. 그리고 부가가치란 그 자체가 소유한 가치관을 인정하는 인간만이 창출할 수 있는 것이다. 가장 단순하게 말하면 '난 이게 좋아'라는 것이 캐릭터를 캐릭터로서 인정하고 선택하는 기본이다.
캐릭터는 연애감정과도 같은 것 이여서 매력적인 대상과 아주 흡사하다. '언제나 함께 있고 싶다. 더욱더 깊이 알고 싶다, 참여하고 싶다.' 라는 마음이 캐릭터의 인기를 뒷받침해 주는 팬의 심리이다. 그것은 속담이 말하는 '제 눈의 안경'과도 같은 것으로 캐릭터를 모르거나 흥미가 없는 사람이 '왜 저런 것에?'라고 생각해도 전혀 개의치 않는다.
참고문헌
문화관광부 통계자료 (http://www.mct.go.kr)
마시마로 홈페이지 (http://www.mashimaro.co.kr)
콩콩이 홈페이지 (http://www.mrk.co.kr)
매일경제 (http://www.mk.co.kr)
매일일보 (http://www.m2000.co.kr)
한국일보 (http://www.hankooki.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ilbo.com)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한국일보 (http://www.koreatimes.co.kr)
캐릭터파크 (http://www.cpark.co.kr)
헬로키티 (http://www.hellokitty.ne.jp)
월트 디즈니사 (http://disney.new21.org)
위즈엔터네이먼트
yamas72.mytripo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