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국내 캐릭터 시장의 성공적인 발전 방향 -키티와 파자마 시스터즈의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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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사] 국내 캐릭터 시장의 성공적인 발전 방향 -키티와 파자마 시스터즈의 비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개 요

서 론

본 론
Ⅰ.개 요
1. 캐릭터 디자인의 정의
2. 캐릭터 디자인의 탄생 및 발전
① 캐릭터의 기원
② 캐릭터의 상업적 이용의 시작
③ 우리나라의 캐릭터 발전
3. 캐릭터 디자인의 종류
① 기업 캐릭터(Coperate Character)
② 브랜드 캐릭터(brand character)
③ 이벤트 캐릭터(event character)
④ 캠페인 캐릭터(campaign character)
⑤ 광고 및 프로모션 캐릭터
⑥ 팬시 캐릭터(fancy character)

Ⅱ. 캐릭터 산업
1. 캐릭터 산업
① 캐릭터 산업의 정의
2. 상업적 캐릭터의 기능 및 효과
① 상업적 캐릭터의 기능
② 상업적 캐릭터의 필요성 및 효과
③ 상업적 캐릭터의 활용 예
④ 한국의 캐릭터 산업 현황

Ⅲ. 산리오와 키티
1. 산리오 개요
2. 헬로 키티(Hello! Kity)
① 키티의 탄생
② 키티의 상품 매커니즘
③ 키티의 디자인
3. 키티의 성공 비결 분석
① 디자인 전략
② 마케팅 전략
③ 키티의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Ⅳ. 아트박스와 파자마 시스터즈
1. 아트박스 개요
2. 파자마 시스터즈ⓒ
① 파자마 시스터즈의 탄생
② 파자마 시스터즈의 상품 매커니즘
③ 파자마 시스터즈의 디자인
④ 파자마 시스터즈가 성공하기 위하여

결 론
ⓐ 키티의 프로필
ⓑ 키티의 변화
ⓒ 파자마 시스터즈의 프로필
ⓓ 파자마 시스터즈의 여러 가지 모습
본문내용
서 론

국내 캐릭터 산업이 2004년에는 7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문화관광부가 발표한 ‘2001년 캐릭터 산업계 동향’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캐릭터 시장규모는 4조 1200억원이며 2004년에는 7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2001년 12월 207개 캐릭터 관련 업체와 서울의 중ㆍ고ㆍ대학생 등 주요 소비자 1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조사결과 캐릭터 정품시장은 전체 시장의 70%인 2조 8700억원이며 국산 캐릭터 시장점유율은 35%로 잠정 집계되었다. 이에 문화 콘텐츠 산업의 지금까지의 평균 성장률인 20%가 지속된다고 가정할 경우 시장규모는 7조 1200억원이며, 국산 캐릭터의 내수시장 점유율은 70%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소비자 조사 결과 국산 캐릭터 선호도는 50%로 일본의 29%와 미국의 10%에 비해 높으며 인기 캐릭터 10개 가운데 마시마로, 졸라맨, 둘리, 홀맨, 딸기, 우비소년 등 국산이 6개나 차지했다. 캐릭터 상품을 살 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상품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품질, 실용성, 가격의 순으로, 구매장소는 팬시전문점이 62%로 가장 높았다. 또한 2002년 캐릭터대상 수상작은 게으른고양이 딩가(하나로통신), 방귀대장 뿡뿡이(EBS), 부비(위즈엔터테인먼트), 블루베어(모닝글로리), 뿌까(부즈), 아기공룡 둘리(둘리나라), 졸라맨(유니트픽처), 파자마시스터즈 (아트박스), 홀맨(애니매니아)등이다. 한해 유통된 131개 캐릭터와 캐릭터업체 59개사를 대상으로 선발한 이번 '올해의 캐릭터 Best10'은 매출규모, 라이센스 계약사 수, 해외수출 유무, 독창성, 대중성 등을 심사 기준으로 삼았다.
이에 비하여 2000년 일본 캐릭터의 시장규모는 2조 1735억엔으로 한국시장의 10배에 달하며 해외시장에 대한 영향력 또한 매우 높다. 자국 캐릭터의 선호도는 85%에 이르러 헬로 키티, 포켓 몬스터의 히트로 시장규모가 크게 확대된 결과로 분석되어진다. 산리오나 헬로 키티 같은 상품화를 위해 개발된 캐릭터와 TV를 통해 배출된 캐릭터가 각각 30%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내고 이외에는 영화가 18.8%, 출판이 9.2%의 비율을 보였다. 대표적 상품은 완구, 식료품(과자), 게임소프트의 순으로 집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