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안 하천 구조물

 1  호안 하천 구조물-1
 2  호안 하천 구조물-2
 3  호안 하천 구조물-3
 4  호안 하천 구조물-4
 5  호안 하천 구조물-5
 6  호안 하천 구조물-6
 7  호안 하천 구조물-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호안 하천 구조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호안의 정의
호안의 구조
호안의 종류
호안의 설계
호안 공법 및 장단점
호안의 안정
본문내용
① 급류하천이나 준급류 하천에서는 전구간에 걸쳐서 호안을 설치하고 완류 하천에서는 수충부에 중점적으로 설치한다.
② 호안을 설치해야 하는 유속의 기준을 정하기는 어려우나 일반적으로 유속이 3m/s 이상이면 호안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③ 도시하천에서 비탈경사가 1:2 이상일 때에는 전면적으로 호안을 설치한다.
④ 하천 전구간에 대해 호안을 설치하지 않고, 일부 구간에 호안을 설치하면 수충부가 하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호안길이를 충분하게 하여 이를 대비한다.
⑤ 교량, 보, 낙차공 등의 구조물 상하류에는 호안을 설치하여 구조물을 보호해야 한는데 설치길이는 다음과 같다.
-대하천 : 약 20~30m
-소하천 : 10m 이상
⑥ 고수부지의 포락이 진행중이거나 예상되는 지점에는 저수호안을 설치해야 한다.
2) 호안의 법선
●유수의 흐름방향을 고려하여 가급적 원활하게 하며, 호안법선은 하천계획상 미리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지만 설치시 인근하천과 하상상태를 고려하여 타당성 재검토한다.
●저수호안 법선은 저수시 유향에 적합하게 결정해야 한다. 하지만 홍수시의 유수는 직진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홍수시의 유향을 고려하여 결정
●일반적 호안의 공사비는 호안이 하천중심부로 나올수록 높아짐 법선형을 고려하여 제방쪽으로 들여서 설치되도록 계획한다.
3) 호안의 높이
호안의 높이는 계획고수위까지 하지만 유수지하폭이 넓은 곳, 하구 근처 등의 파랑이 일어나는 곳에는 둑마루까지 호안을 시공한다. 특히 하구 근처에 파랑이 높아질 것이 예상되는 곳에서는 둑마루 및 뒷비탈면도 법복공을 할필요가 있다.
4) 호안의 기초
호안파괴는 호안기초의 파괴로부터 잇달아 일어나므로 충분한 여유를 갖고 설계하는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법류공의 머리는 저수위 이하로하여 설계하상보다 밑으로 50cm 정도의 기초를 하지만 수충부나 심굴개소언이나 밑다짐의 상하류첩수로 등의 호안은 더욱 더 깊이하여 두는 것이 필요하다.
하상저하가 예상되는 하천에서는 장래의 저하량을 추산하고 저하하여도 기초가 안전하도록 계획되지 않으면 안된다. 이때 기초가 대단히 깊어지는 경우에는 경제적이지 못하므로 기초를 적게 하고 밑다짐공으로 보호하든지, 바닥다짐을 하여 하상저하를 방지하든지, 여러 가지 방법의 검토가 필요하다.
5) 호안의 기울기
제방호안에서는 제방단면에 맞추어 계획한다. 메쌓기 돌붙임과 찰쌓기돌붙임에서는 1.5할보다 느리게 아스팔트비탈법공에서는 2할보다 느리게한다.

6) 호안의 조도
유속이 빠를시 토사의 흡출되어서 파괴의 원인이 되므로 호안 근처에서는 유속을 작게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