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변강쇠가`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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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소리 `변강쇠가`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 본론
① 의 구조와 사회적 의미
② 19세기 판소리 역사와
③ 의 性과 죽음의 문제
④ 의 사회적 성격
✰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는 신재효에 의해 정리된 판소리 여섯마당에 포함되면서도 오늘날 창이 전해지지 않는 유일한 작품이다. 이러한 이유로 몇 안 되는 판소리 사설이라는 문학사적 의의에 있어서 뿐 아니라, 판소리의 향유와 전승 상황을 이해하는데 있어서도 주목을 받는 작품이다.
우리의 관심을 끄는 것은 신재효의 6마당과 오늘날의 5마당의 차이 곧 변강쇠가의 존재이다. 다시 말해서 판소리에 대한 당대의식의 중요한 흐름을 대표한 신재효 가 적어도 그 당시까지는 창으로 불려지던 9마당 중에서 6마당을 선택할 때 현존 5마당 외에 장끼타령 베비장타령 매화타령 보다 변강쇠가를 선택 한것은 무엇 때문이며 또 그렇게 선택된 변강쇠가가 신재효 이후 형태를 상실한 것은 무엇 때문 일까 하는 점이다.
여기서 우리는 변강쇠가가 베비장 타령 등 보다 판소리 내부에서의 상호 경쟁 관계에서 상대적 우위를 점했는지 그렇지 않으면 다같이 12마당에서 탈락될 운명에 처한 것들인데 바로여기에 신재효 개인의 의도적 선택에 의해 6마당의 반열에 끼어들었는지를 가늠해 보아야 한다. 그런데 변강쇠가는 근대에까지 불려 졌다고는 해도 다른 작품들 보다 특별히 우위를 점했다고는 볼 수 없다. 문헌들의 언급이나 출판들에서 볼 때 오히려 베비장 타령이 변강쇠가보다 우위에 있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