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학의이해 공통)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최인훈의 문학적 궤적
2. 최인훈의 희곡작품의 특성
1) 현실 지향으로서의 설화 변용
2) 설화의 상징성 해체와 알레고리
3) 인간의 가치 회복으로서의 유토피아 지향
4) 현실의 모순성
5) 희곡세계와 패러디
3.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희곡 7편 중 ‘둥둥 낙랑 둥’
1) 호동의 꿈과 번민
2) 왕비와 호동의 사랑놀이
3) 왕비의 분노
4) 왕비와 호동의 사랑놀이와 근친상간
5) 호동과 왕비의 죽음
4. 감상문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인훈 희곡 작품의 특징은 그만의 독특한 방법이면서 희곡을 쓰는 규칙처럼 적용된다. 각 희곡 작품의 소재와 내용은 다르지만 이 작품을 통해 작가가 살았던 시간과 공간을 비판하려 했다는 점에서 최인훈 희곡 작품은 연구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본다. 최인훈은 소설과 희곡의 세계를 연동하며 환상성과 현실성을 결합하여 비극적인 삶의 모습과 이를 극복해가는 인물의 서사를 한국적 신화와 원형성을 통해 드러내고 있는데 우리의 텍스트에서는 특히 문학적 관념으로서의 이상향과 철학적 태도로서의 실존성을 간결하고 탁월한 연극적 장치를 통해 잘 드러내고 있다. 특히 그의 다른 작품들이 거의 다 비극적인 결말로 끝나는 것과 달리 우리의 텍스트는 인물의 소외와 희생이 치유되고 소망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매우 특별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써 보겠다.
참고문헌
최인훈(1992).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최인훈전집. 문학과지성사.
김용락(1991). 현대희곡론. 한신문화사.
김춘식(2003). 한국문학의 전통과 반전통. 국학자료원.
김 향(2005). 최인훈 희곡 창작의 원리. 보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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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문학의이해 공통)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