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이해,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1  문학의 이해,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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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문학의 이해,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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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의 이해,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문학 텍스트로서의 유토피아
2, 최인훈의 희곡에서의 유토피아 표현
1)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라
2)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3, 최인훈식 희곡의 양식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최인훈은 소설과 희곡의 세계를 연동하며 환상성과 현실성을 결합하여 비극적인 삶의 모습과 이를 극복해가는 인물의 서사를 한국적 신화와 원형을 통해 드러내고 있는데 우리의 텍스트에서는 특히 문학적 관념으로서의 이상향과 철학적 태도로서의 실존성을 간결하고 탁월한 연극적 장치를 통해 잘 드러내고 있다. 특히 그의 다른 작품들이 거의 다 비극적인 결말로 끝나는 것과 달리 우리의 텍스트는 인물의 소외와 희생이 치유되고 소망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매우 특별하다. 흔히 유토피아로 불리는 이상향을 논의하는 작품들이 비극적인 차원에서 주제를 발화하는 것은 “유토피아가 그 어디에도 없는 곳을 가리키며 실현 불가능하다는 의미를 함축” 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유토피아는 이런 부정적 속성 외에도 “인간의 고귀한 꿈이 실현되고 욕망과 성취 사이에 어떤 긴장과 대립도 존재하지 않는” 긍정적 속성이 있다. 물론 현실의 문제는 욕망과 성취 사이에 필연적으로 놓이는 ‘긴장과 대립’을 어떻게 넘어설 것인가에 있다. 이 논점에 대해 현실성을 지니지 못한 논리는 처음부터 진정한 유토피아에 대한 담론으로 인식되지 못한다. 우리의 텍스트는 대단원의 모습만 볼 때는 인간과 동물이 대화를 하는 비현실적인 세계의 모습이지만, 그에 도달하는 과정은 현실적이면서도 투쟁적인 개인의 실존성을 보여주고 있다. 공연은 텍스트를 시각적으로 설명하는 것과 달리 텍스트와 관객 사이의 해석적 접선을 만드는 것인데, 공연에서 ‘우리의 텍스트’를 지배하는 유토피아의 본질이 드러나지 않고 플롯의 이미지로만 나타나는 유토피아는 희곡텍스트의 동어반복에 불과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텍스트의 유토피아는 인물의 실존적 고뇌와 주체적 선택의 결과로서 공연을 통해 그 의미가 전달되어야 할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기 위해서 희곡 텍스트에 드러난 대단원에 대해 적극적이고 창조적인 접근이 필요하리라 본다. 본 과제에서는 최인훈의 문학적 궤적과 그의 희곡작품의 특성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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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철규. 왜 유토피아인가 민음사. 1997.
정호완. 우리말의 상상력 정신세계사. 1996.
진중권. 현대미학강의 아트북스. 2007.
천혜숙, 강진옥, 신동흔. ?설화의 이해?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0.
최인훈. 길에 관한 명상 솔과학. 2005.
최인훈. 꿈의 거울 우신사. 1990.
최인훈. 문학과 이데올로기 최인훈 전집 12. 문학과지성사. 2009.
최인훈. 화두1 화두2 민음사. 1994.
하고 싶은 말
문학의 이해,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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