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와 예술 C형 “취미로서의 여행 - 슬로우투어리즘

 1  취미와 예술 C형 “취미로서의 여행 - 슬로우투어리즘-1
 2  취미와 예술 C형 “취미로서의 여행 - 슬로우투어리즘-2
 3  취미와 예술 C형 “취미로서의 여행 - 슬로우투어리즘-3
 4  취미와 예술 C형 “취미로서의 여행 - 슬로우투어리즘-4
 5  취미와 예술 C형 “취미로서의 여행 - 슬로우투어리즘-5
 6  취미와 예술 C형 “취미로서의 여행 - 슬로우투어리즘-6
 7  취미와 예술 C형 “취미로서의 여행 - 슬로우투어리즘-7
 8  취미와 예술 C형 “취미로서의 여행 - 슬로우투어리즘-8
 9  취미와 예술 C형 “취미로서의 여행 - 슬로우투어리즘-9
 10  취미와 예술 C형 “취미로서의 여행 - 슬로우투어리즘-10
 11  취미와 예술 C형 “취미로서의 여행 - 슬로우투어리즘-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취미와 예술 C형 “취미로서의 여행 - 슬로우투어리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슬로우 투어리즘의 의의
2, 슬로우 투어리즘의 개념
3, 슬로우 투어리즘과 유사개념의 관련성
1) 농촌관광과 슬로우 투어리즘
2) 생태관광과 슬로우 투어리즘
3) 여유식(Slow Food)과 슬로우 투어리즘
4) 슬로 시티와 슬로우 투어리즘
5) 도보 관광과 슬로우 투어리즘
4, 실무적 시사점
결론: 평가 및 과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현대사회가 ‘페스트(fast)’ 시대에 대한 반성에서 ‘느린(slow)’ 시대로 회귀하면서 관광에도 슬로우 투어리즘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대표적인 슬로우 투어리즘(slow tourism)인 도보 관광이 전국적으로 확산하면서 정부 및 각 지자체에서도 도보 관광지 개발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전국적으로 도보 관광 코스가 60개 도시 100여 개 코스가 조성됐을 정도로 국가와 각 지자체는 다양한 도보 관광코스(탐방로, 순례길 등) 개발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다양한 걷기 축제와 각종 도보대회 등 걷기 운동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과제는 날로 증가하는 도보 관광지 관광객의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 결정요인을 위한 관광지 이미지와 관광지를 방문한 관광객의 특성 파악을 통하여 관광지의 올바른 방향 제시와 관광객 유치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과제의 시사점을 이론적․실무적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이론적 시사점의 경우 첫째, 본 과제는 대표적인 슬로우 투어리즘인 도보 관광지의 만족과 재방문 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로 기존의 도보 관광지에 대한 연구들에 비해 다양한 변수를 사용하여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둘째, 관광객 만족의 하위 변수를 도출하였다는 것이다. 기존의 연구와 달리 만족을 다 측정 항목을 사용하여 만족의 하위변수로 지역 특성요인과 편의시설요인으로 구분하여 다른 변수들과의 인과관계를 살펴본바 만족 요인에 대한 하위변수가 선행변수에 영향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도보 관광에 대한 선행연구의 경우 대부분 제주도 올레길 등 특정 지역에 관한 연구만 이뤄지고 있었으나 본 과제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2010년)의 연구결과를 기준으로 국민이 많이 인지하고 있는 도보 관광지(제주도 올레길, 지리산 둘레길, 서울 성곽순례길, 강화도 나들길)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여 각 변수 간의 관계분석을 통하여 선행연구 결과를 지지하고 있음을 도출하였다.
참고문헌
취미와예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취미와 예술 C형 교재의 4장 “취미로서의 여행, 관광”의 3절 “현대관광의 발전 요인”(62-65쪽)에 보면 서비스 투어리즘에 대한 논의가 나옵니다. -슬로우투어리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