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매틱스에 대해서

 1  텔레매틱스에 대해서-1
 2  텔레매틱스에 대해서-2
 3  텔레매틱스에 대해서-3
 4  텔레매틱스에 대해서-4
 5  텔레매틱스에 대해서-5
 6  텔레매틱스에 대해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텔레매틱스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텔레매틱스의 의의
2. 기술특성 및 관련기술

(본론) 1. 세계 텔레매틱스 시장 동향
2. 세계 텔레매틱스 시장 전망

(결론) 1. 결론 및 시사점
2. 끝 으로

참고 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2. 텔레매틱스의 기술특성 및 관련기술
텔레매틱스는 자동차 제조업체는 물론 전자, 이동통신, 인터넷, 전자상거래등 IT산업 전반에 엄청난 파급효과를 미친다. 보험, 카드, 금융은 물론 보안 음선인식 사업과도 연계된다.
우리나라는 세계최고 수준의 이동통신을 비롯해 디스플레이, 인공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자동차 기술 등이 선진국에 비해 손색이 없다. 수요 측면에서도 연평균 754 시간에 이르는 차량 주행시간, 높은 자동차 보급률, 초고속인터넷에 익숙한 소비자, 잘 갖춰진 무선통신망등 유리한 요건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수요와 공급 요건을 두루 갖춘 우리나라가 세계시장의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고 분석한다.
텔레매틱스의 기본기술은 차량과 센터를 연결해주는 이동통신 기술, 차량의 진단 및 제어를 위한 자동차 제어기술, 차량의 위치추적 및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을 위한 GPS 등 측위 기술 및 계산 기술, 차량 정보를 수신하고 연결할 수 있는 단말 기술, 안전한 접속을 위한 음성인식 및 합성 기술, 소프트웨어 플랫폼 등이다.
텔레매틱스 서비스는 무엇보다 무선 광대역의 확보에 이어 보다 정확한 위치정보의 확보를 위한 기술, 안전한 접속 기술 등 3가지 요소를 해결해야 한다.
무선 광대역 기술 분야에서는 CDMA 이동통신을 기본으로 하고 정보스테이션에서 무선 랜을 활용하는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CDMA는 데이터 전송 속도가 상대적으로 낮으면서 통신 요금은 고가이어서 텔레매틱스의 대중화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무선 랜의 적극적인 활용과 향후 보급될 휴대인터넷, DMB 등을 텔레매틱스의 활용하는 방법이 고려되고 있다.
참고문헌
.노무라총합연구소, 텔레매틱스 미래 전망-최신 텔레매틱스 산업의 동향과 시장확대 가능성을 연구, 2003. 3.
.문형돈, 이재환, 텔레매틱스 서비스 도입 및 텔레매틱스 서비스 제공업체의 제휴전략, Telecommunication Review 제 13권 1호, SK Telecom, 2003. 2.
.박팔현, 텔레매틱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3대 과제, LG주간경제 743호, 2003. 9.
. http://kidbs.itfind.or.kr/WZIN/jugidong/1178/117802.htm
. http://www.kora.or.kr/kora/radar/200307/sub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