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시장의 주요 파생상품 중 선물거래의 특징과 유형에 대해서 금융선물의 하나인 통화선물에 초점을 맞추어 논술하시오

 1  국제금융시장의 주요 파생상품 중 선물거래의 특징과 유형에 대해서 금융선물의 하나인 통화선물에 초점을 맞추어 논술하시오-1
 2  국제금융시장의 주요 파생상품 중 선물거래의 특징과 유형에 대해서 금융선물의 하나인 통화선물에 초점을 맞추어 논술하시오-2
 3  국제금융시장의 주요 파생상품 중 선물거래의 특징과 유형에 대해서 금융선물의 하나인 통화선물에 초점을 맞추어 논술하시오-3
 4  국제금융시장의 주요 파생상품 중 선물거래의 특징과 유형에 대해서 금융선물의 하나인 통화선물에 초점을 맞추어 논술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금융시장의 주요 파생상품 중 선물거래의 특징과 유형에 대해서 금융선물의 하나인 통화선물에 초점을 맞추어 논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제금융시장의 주요 파생상품 중 선물거래의 특징과 유형에 대해서 금융선물의 하나인 통화선물에 초점을 맞추어 논술하시오.
서론
인간은 가장 합리적인 동물이다. 하지만 선물거래의 시장에서는 그렇지 않다. 한편으로는 합법적인 ‘도박장’ 이라고 불리는 선물거래는 경제의 지표 및 시장의 흐름을 잘 알고 있다면, 이를 이용하여 최대의 이익을 낼 수 있는 ‘미래 가치’를 구매하는 주식의 방법론이다. 때문에 되도록 권하고 싶지 않은 방법이기는 하나, 꾸준히 투자 공부를 하면서 감각을 익혀 나간다면,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론이다.
이 중에서도 통화선물거래의 경우, 현재 미국이 지속적으로 금리를 올리고 있는 모습에서 다시 한 번 IMF의 모습을 되돌아본다면, 지금이 매수타이밍이라는 걸 알 수 있을 것이다. 달러의 선물환을 구입 및 매매함으로써, 적정한 시기적인 요건만 맞아 떨어진다면 큰 돈을 만질 수 있는 까닭이다. 하지만, 경제 및 정책, 사회, 시장의 흐름은 당신의 의도대로 흘러가는 것만이 아니라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할 일이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선도거래 및 선물거래를 비교하면서 그 특징적인 부분을 살피면서 선물거래의 개념을 다잡고, 통화선물거래를 중심으로 유형과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본론
선물거래와 선도거래의 차이점
본래 거래란, 지불이 이어진다면 곧바로 상품에 대한 소유권이 주어지거나, 혹은 그 상품이 ‘나’의 소유로 들어오는 것이 확정되어 약속된 날짜까지 그것을 받을 수 있거나, 즉각적인 성격을 지닌다. 하지만 주식시장에서 선도거래는 상품의 인도 및 대금지급이 거래가 이루어진 시점에서 곧바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미래의 일정한 시점으로 약정하고, 먼저 선불로 거래 대금을 지급하는 특수성을 지닌다.
선물거래의 경우, 선도거래에서 진일보 한 개념으로 ‘거래소’ 라는 한정적인 장소에서 다수의 거래자가 모여 규격, 품질, 수량 등 표준화된 상품을 거래소가 소개하고, 규정과 절차에 따라 거래한 이후, 그에 대한 거래이행을 거래소가 보증하는 거래를 의미한다.
때문에 선물거래의 주요 특징으로는 거래소가 존재하며, 선물의 규격화가 가능하고, 이 모든 계약의 관계를 이행하고, 관리감독 및 매입자의 역할을 대해해주는 청산소가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도표로 비교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구분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