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의 기술방법 중 위기개입모델의 사례를 한 가지 들고 사례개입과정(사정단계, 개입계획, 개입단계, 위기대비계획)을 설명하시오

 1  사회복지실천론의 기술방법 중 위기개입모델의 사례를 한 가지 들고 사례개입과정(사정단계, 개입계획, 개입단계, 위기대비계획)을 설명하시오-1
 2  사회복지실천론의 기술방법 중 위기개입모델의 사례를 한 가지 들고 사례개입과정(사정단계, 개입계획, 개입단계, 위기대비계획)을 설명하시오-2
 3  사회복지실천론의 기술방법 중 위기개입모델의 사례를 한 가지 들고 사례개입과정(사정단계, 개입계획, 개입단계, 위기대비계획)을 설명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론의 기술방법 중 위기개입모델의 사례를 한 가지 들고 사례개입과정(사정단계, 개입계획, 개입단계, 위기대비계획)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론의 기술방법 중 위기개입모델의 사례를 한 가지 들고 사례개입과정(사정단계, 개입계획, 개입단계, 위기대비계획)을 설명하시오.
서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개입기술 방법 및 모델은 ‘도구’와 같다. 마치 수술실에 들어간 의사가 환자를 개복할지 말지, 결정하고 메스를 집어야 할지, 아니면 다른 도구를 집어야 할지 적절한 판단과 오더를 내릴 수 있어야 하는 것처럼 사회복지사는 마주한 클라이언트에게 어떤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그의 불안 혹 문제를 개선할 수 있을지 판단이 필요하다.
특히나 위기개입모델의 경우, 단기적인 개입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위급한 문제를 개입하는 도구로써 잘못된 판단 혹은 문제 파악을 잘못하였을 시에는 되돌릴 수 없는 과오로 나아갈 수 있다는 점을 기인해야 할 것이다.
이 레포트에서는 이러한 위기개입적 모델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며, 사례와 사례개입을 통해 그 이해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론
위기개입모델의 개념과 목적
위기개입은 위기상황에 대한 즉각적인 서비스 지원과 위기 이후 발생될 수 있는 심리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붕괴의 예방에 관심을 갖는 모델이다.
Jacobson,Stickler와 Morley(1968)는 위기개입의 두 가지 모델, 즉 일반적 모델(genericmodel)과 개별적 모델(individualmodel)을 발전시켰다. 이들 두 모델은 서로 보완적인 성격을 가진다(Handricks& McKean,1995:12-13). 일반적 모델은 희생자에 의해 나타나는 행동의 패턴을 예측하거나 확인하는데 초점을 두므로 위기를 촉진시키는 요인과 위기의 심리적 역동성에 대한 관심은 낮다. 대신에 위기가 해결책으로 가게 되는 과정에 일차적 관심을 가진다. 개별적 모델은 특별한 위기를 낳는 사건을 강조하기보다는 정서적으로 위험한 상황에 대한 개별적 중요성과 환경적 맥락에 초점을 둔다. 위기의 과정을 탐색하기보다는 위기 사회복지사들은 어떻게, 왜 위기가 일어났는지를 탐색한다.
사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