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한국에 대한 우경화 문제

 1  일본의 한국에 대한 우경화 문제-1
 2  일본의 한국에 대한 우경화 문제-2
 3  일본의 한국에 대한 우경화 문제-3
 4  일본의 한국에 대한 우경화 문제-4
 5  일본의 한국에 대한 우경화 문제-5
 6  일본의 한국에 대한 우경화 문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의 한국에 대한 우경화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본의 한국에 대한 우경화 문제
서론
2001년 일본 문부의 과학성은 과거사를 왜곡하는 우익 역사 교과서를 포함한 중학교용 역사교과성 8종을 검정하고, 승인하였다. 이는 1990년대 이후, 국내외 표면화 되었던 우경화에 대한 한국, 중국의 우려가 그대로 현실로 이루어진 일이다. 이것은 1990년대 중반 이후, 과거 침략의 역사를 정당화 하려는 이들과 각종 매체를 추종하는 방향으로, 역사의식의 반동화, 국가상징의 강화로 인하여 그들만의 ‘제국주의’를 인정해달라는 생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이러한 움직임을 통해 역사왜곡을 단순한 미화가 아니라, 우익적인 역사의식을 주입함으로써 자국민들은 자신들의 역사를 자랑스러워 하고, 미국의 원폭에 대해서 피해의식을 가질 수 있어 ‘하나’로 뭉칠 수 있겠지만, 이는 동아시아의 협력적인 관계에는 그다지 좋은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아베 총리가 이르는 ‘새로운 국가진로 모색 과정’은 결국 자민당의 일인 일당 정치를 정당화 하는 방향으로, 일본 젊은이들의 대다수가 정치에 관심이 없고, 민주주의 실현에 걸림돌이 되는 방향만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문제의식을 가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일본의 우경화에 대한 개념 및 형성 원인에 대해서 탐색해보며, 이러한 움직임들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서 탐구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본론
우경화의 개념
개념
일본의 우경화를 논하기에 앞서 우익(右翼)이라는 용어의 개념 정의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우익의 정의는 시대나 국제정세 또는 국내체제에 따라 차이가 나기는 하지만, 오늘날의 일반적인 의미는 보수주의적·민족 주의적·초국가주의적 사상이나 정치, 그러한 운동 등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그렇다면 일본의 우익이란 보수여당인 자민당과 일본유신회와 같은 정당 이나 ‘넷트우익’처럼 폭력적인 모임을 말하는 것인가. 이에 대해 일본 우익연구의 전문가인 이노 켄지(猪野健治)에 따르면 현재까지 일본 사회에 나타난 우익을 살펴 보면 대략 다음과 같은 20개 항목 중 3개 이상의 항목과 관련 있는 행동을 보일 때 이를 우익(右翼)으로 볼 수 있다.
일본우익성항 체크리스트
1. 천황 및 국가에 대한 절대 충성
2. 공산주의, 사회주의, 또는 이것에 동조하는 세력에 반대·경계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